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더인벤션랩, 사족보행 로봇개발社 '디스펙터' 투자
장희수 기자
2023.03.02 10:00:19
'딥테크' 팁스 15억 R&D 자금 겨냥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8일 15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장희수 기자] 국내 엑셀러레이터(AC) 더인벤션랩이 사족보행 로봇을 개발하는 벤처기업 '디스펙터'에 신규 투자를 단행했다. 인공지능(AI) 기술 역량을 보유한 로봇 스타트업이라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28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더인벤션랩은 최근 디스펙터에 4억5000만원 규모 시드(Seed) 투자를 했다. 지난해 11월 5000만원을 투자한 지 3개월 만에 단행된 후속투자다. 디스펙터 투자 밸류에이션(기업가치)은 50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번 투자는 '딥테크트랙' 팁스(Tips)의 연구개발(R&D) 자금을 염두에 두고 집행됐다. AI를 비롯한 10대 '딥테크' 분야 기업은 최대 15억원의 R&D 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이는 일반 팁스프로그램에 최대 5억원이 지원되는 것 대비 3배 많은 규모다.


해당 R&D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팁스 운영사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일반 팁스 프로그램의 경우 추천 기준은 1억원 이상 투자를 받은 벤처 기업이지만, 딥테크트랙은 최소 3억원 이상 투자를 받아야 한다.

관련기사 more
펫닥·자란다 발굴한 '더인벤션랩'의 비결은? 셀바이오휴먼텍, 스팩 합병 승인…내달 코스닥 입성 신한證, 알보텍 프리IPO 투자금 '성공적 회수' 스튜디오산타, 넥스턴바이오 CB 풋옵션 물량받기

김진영 더인벤션랩 대표는 "팁스 프로그램 추천 기준을 맞추기 위해 평소보다 투자 규모를 늘렸다"며 "이번에 투자한 자금 5억원과 R&D 지원금 15억원을 확보하면 총 20억원을 조달하게 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디스펙터는 지난해 2월 김종환 대표가 설립했다. 김 대표는 '로봇축구' 창시자로 잘 알려진 인물로 현재 카이스트 석좌교수로 재직 중이다. 회사는 4족 보행이 가능한 AI 로봇을 개발 중이다. 미국 고스트로보틱스테크놀로지가 개발한 로봇에 AI 기반 소프트웨어를 탑재했다. 향후 경비·보안 로봇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침입자를 스스로 식별하고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환 디스펙터 대표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은 로봇 AI 센서 개발 등 제품 고도화에 활용할 계획"이라며 "내년부터 미국 수출을 본격화해 수익 창출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