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해외 수주, 친환경 인프라에 집중해야"
최유나 기자
2023.01.30 08:32:40
한국수출입은행 "사업발굴과 금융역량 강화"
이 기사는 2023년 01월 30일 07시 3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유나 기자] 국내 건설사가 해외 수주 확대를 안정적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친환경 인프라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는 전망이 나왔다.


30일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금리상승으로 올해 글로벌 경기는 전년 대비 악화할 가능성이 높지만 경제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투자는 여전히 증가할 전망이다. 향후 건설사들의 신성장 동력은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에너지분야로 예상했다. 전기자동차 보급이 확대되면서 현재의 교통 인프라 시스템이 대대적으로 변경되고 이와 관련한 인프라 투자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해외경제연구소는 "1·2차 산업혁명을 주도한 화석에너지 기반의 인프라는 교체시기가 도래했다"며 "기후변화 이슈로 이미 지난해부터 대부분 글로벌 신규 발전소들이 태양광과 풍력으로 건설하는 등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가 본격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석탄·가스 발전 플랜트의 주요 발주처였던 중동도 최근 신재생에너지 사용 확대 기조로 돌아서 향후 화석연료 기반의 플랜트 발주 트렌드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석탄발전소 발주가 급감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탄소중립과 기후변화 방지 등 친환경 인프라에 대한 건설사들의 수주 전략 변화와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관련기사 more
현대엔지니어링-한국동서발전, 수소 사업 협력 현대건설, UAE 미르파 500억 대손상각…수익성 감소 삼성물산·ENG, 2년 연속 해외수주 1·2위

해외경제연구소는 "건설사들의 신성장 동력은 신재생에너지와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가 될 것"이라며 "사업확장을 위한 사업발굴과 금융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올해 글로벌 인프라 시장 성장률은 7.0%에 달해 글로벌 건설시장 성장률보다 높을 것"이라며 "2030년까지 연평균 성장률도 7.3%에 달해 글로벌 건설시장 성장을 주도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친환경 프로젝트는 운영 노하우와 자본조달이 관건이다. 다만 지난해 말까지 한국 기업의 투자개발형 사업 비중은 1.7%에 불과하다. 해외경제연구소는 "한국 기업이 친환경 발주를 성장 동력으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투자개발형 사업 발굴과 투자 확대 등 수주 전략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