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우리금융, '라임사태' 관련 대응 논의 착수
강지수 기자
2022.11.28 07:58:40
24일 자추위서 라임사태 관련 논의···당국 압박에 고심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4일 17시 4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우리금융지주 경영진과 사외이사들이 최근 금융위의 '라임사태 중징계'와 관련한 대응에 착수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은 이날 경영진과 사외이사들이 참석한 자회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자추위)를 열었다. 이날 자추위에서는 임기 만료를 앞둔 계열사 CEO의 후임을 논의하는 한편, 최근 금융당국이 우리금융 손태승 회장에 내린 라임사태 관련 징계 내용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다만 이날 자추위에서는 라임사태와 관련한 우리은행과 손 회장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금융 한 관계자는 "사외이사들이 라임사태와 관련한 내용을 처음으로 논의하는 자리여서 개괄적인 내용과 관련 조치 등을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금융권은 손 회장이 과거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중징계 때와 마찬가지로 당국의 징계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할지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DLF 사태 당시보다 라임사태와 관련한 의견 표명이나 결정이 비교적 신중하게 진행되는 모양새다.


손 회장은 과거 DLF 사태의 책임으로 금감원으로부터 중징계(문책경고) 처분을 받았다. 이후 손 회장은 중징계와 관련한 징계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과 함께 징계 취소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금융회사 취업 제한에서 자유로워진 손 회장은 지난 2020년 이사회에서 단독 후보로 추천을 받으며 연임에 성공했다.

관련기사 more
금융권 수장 연쇄 교체...손태승 'DLF 판결' 쏠리는 눈 우리금융, 손태승 중징계에 "면밀 검토 후 대응" 손태승, 라임사태 관련 '문책경고'···연임 불투명 호실적에 연임 노리는 손태승 회장···남은 과제는

반면 이번에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나 행정소송과 관련해 신중에 신중을 거듭하는 분위기다.  손 회장의 오는 3월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있다, 통상 임기 만료 1~2개월 전에 임추위가 구성되는 점을 감안하면 손 회장은 연임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빠른 대응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금융권에서는 과거 DLF 사태 당시보다 손 회장의 대응 부담이 커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지난 10일 금융사 글로벌 사업 담당 임원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과거 소송 시절과 달리 지금 같은 급격한 시장 변동에 대해 금융당국과 금융기관들이 긴밀하게 협조해야 하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아마도 당사자께서 보다 현명한 판단을 내리실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시장 관계자들은 이 원장이 손 회장을 '당사자'로 겨냥하면서 암묵적으로 행정소송에 나서지 말라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금감원의 압박 수위는 점차 강해지는 모양새다. 금감원은 최근 우리은행에 지난 4월 이뤄진 700억원 규모의 횡령 사태와 관련해 손 회장을 포함한 전·현직 임직원을 징계에 포함하는 내용의 검사의견서를 보냈다. 검사의견서는 징계 여부와 수위 등이 결정돼 이를 전달하는 사전통지서와 달리 금감원의 검사 결과를 전달하고 우리은행의 반론을 받는 단계다. 그러나 금감원이 손 회장에게 라임 사태에 이어 횡령 사태에 대해서도 칼날을 겨누었다는 점에서 긴장감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우리금융은 오는 25일 정기 이사회를 열어 주요 경영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라임사태 관련 대응 내용은 안건에 부의돼 있지 않다. 그러나 손 회장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의 여부가 향후 임추위에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이번 이사회에서도 관련 내용이 논의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월별 M&A 거래대금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