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영국 "애플·구글의 모바일 브라우저 조사합니다"
심두보, 정혜민 기자
2022.11.23 09:00:19
CMA "심층적인 조사 돌입"
이 기사는 2022년 11월 23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애플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정혜민 기자] 무슨 일이지?


영국의 규제당국인 경쟁시장청(CMA)이 22일(현지시간) "애플과 구글의 모바일 브라우저의 독점 여부에 대해 심층적인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어요. 또 CMA는 애플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배포하는 방식에 대해서도 조사합니다. CMA에 따르면, 영국 사람들은 대부분 거의 매일 모바일 브라우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애플과 구글의 이 부문 2021년 점유율은 97%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요. 또 영국에서의 클라우드 게임 이용자는 이미 80만 명이 넘었는데요, 게임 배포가 제한되면 이 클라우드 게임 산업의 성장이 방해될 수 있다고 CMA는 보고 있습니다.


새러 카델 CMA 청장대행은 "많은 영국의 기업과 개발자들이 '애플과 구글이 설정한 제한으로 인해 사업에 제약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며 "조사 결과 이 같은 지적이 정당하다면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전했어요.


그래서?

관련기사 more
아이폰 프로 600만 대나 생산 못 한다 예견되는 트위터와 애플 간 갈등

애플과 구글은 어떻게 반응했을까요? 애플은 "CMA에 협력할 것"이라면서 "소비자의 개인정보를 지키면서 경쟁과 선택을 증진하기 위한 접근 방식이라는 것을 설명하겠다"고 밝혔어요. 구글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는 다른 모바일 플랫폼에 비해 더 많은 선택권을 주고 있다"면서 "개발자들도 원하는 브라우저 엔진을 택할 수 있다"라고 전했어요. 두 기업은 기본적으로 "문제없다"라는 입장은 전한 거예요.


그럼에도 애플과 구글이 모바일 소프트웨어 환경에 지배적인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음은 명백해요. 결과에 따라 두 기업은 근본적인 서비스의 구조를 바꿔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이번 심층조사는 최대 12개월이 걸릴 전망이에요.


주가는 어때?


애플과 알파벳의 주가는 22일(현지시간) 1.47%와 1.52% 상승한 150.18달러와 97.05달러에 장을 마감했어요. 이 두 회사는 전 세계 시가총액 순위 1위와 4위입니다. 현재 시가총액이 1조 달러가 넘는 기업은 4개로, 애플과, 사우디 아람코,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이 이에 해당합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