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한국AZ "플루미스트, 인플루엔자 예방·공중보건 위한 선택지"
이다은 기자
2025.06.27 17:48:55
비강 스프레이 인플루엔자 국내 허가…올 하반기 본격 공급 예고
이 기사는 2025년 06월 27일 17시 4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김지영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호흡기면역사업부 전무가 2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플루미스트 국내 허가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이다은 기자)

[딜사이트 이다은 기자] "인플루엔자는 매년 유행이 반복되는 중요한 과제이나 국내 백신 접종률은 점점 하락하는 추세에 있다. 세계 최초로 개발된 유일 비강 스프레이 인플루엔자 백신 '플루미스트'로 접종 접근성과 선택의 폭을 높여 궁극적으로 예방 접종률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하겠다."


김지영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호흡기면역사업부 전무는 2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인플루엔자 백신 '플루미스트인트라나잘스프레이(플루미스트)' 국내 허가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플루미스트는 올해 4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24개월 이상 49세 이하 소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한 A형·B형 인플루엔자 질환 예방 목적의 허가를 획득했다. 플루미스트는 ▲차별화된 작용 기전의 약독화 인플루엔자 생백신 ▲소아에서 높은 예방효과 ▲비강 스프레이 방식의 편리한 접종이 특징이다.


한국아스트라제네카에 따르면 플루미스트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NIP 등 공공시장에 포함될 가능성에 대해 김지영 전무는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으나 지속적으로 기회를 찾아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more
식약처, 아스트라 '코로나19 백신' 심사 착수

또한 유통 전략과 관련해 김 전무는 "아스테라제네카는 절기에 적절한 독감 백신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굉장히 최적의 콜드체인 유통망을 이미 확보했다"며 "유통 및 보관에 대해 문제가 없도록 철저하게 관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가격 정책에 대해서는 "플루미스트만의 차별화된 작용 기전과 접종의 편의성을 고려하되 백신 접종률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해 가능한 수준의 가격 책정을 목표로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김윤경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인플루엔자 예방의 새 패러다임, 플루미스트 국내 허가의 의미'를 주제로 한 발표도 진행했다.


김윤경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27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 호텔에서 열린 '플루미스트 국내 허가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인플루엔자 예방의 새 패러다임, 플루미스트 국내 허가의 의미'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다은 기자)

김 교수는 "인플루엔자는 매년 전 세계적으로 10억 건 이상 발생하며 최대 65만명이 사망하는 중대한 감염병"이라며 "특히 1~4세 소아에서 입원율이 높고 소아는 성인보다 감염과 전파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소아 대상 백신 접종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비강 스프레이 방식의 플루미스트가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김 교수는 "비강 스프레이 방식은 주사에 대한 공포가 있는 소아에게 접종 수용성을 높일 수 있다"며 "실제 바이러스 감염과 유사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는 작용 기전을 통해 높은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나라에서는 13세 이상부터 50세까지가 백신 접종률이 저조한 연령대"라며 "플루미스트는 2세~50세를 타겟으로 하기 때문에 백신 접종률 상승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김 교수에 따르면 5세 미만 소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약독화 생백신 접종군은 불활성화 백신 접종군에 비해 인플루엔자 질환 발생률이 54.9% 낮았고 바이러스주 일치 여부와 관계없이 더 높은 예방 효과를 보였다.


또한 김 교수는 "코로나19 유행 후 2021년~2022년 인플루엔자 유행이 거의 사라지면서 세계보건기구(WHO)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3가 백신으로 회귀하고 있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올해부터 국가필수예방백신(NIP)도 3가로 회귀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 진입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공채 10기 수습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