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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첫 공모채 시장 노크…최대 2000억 발행
이소영 기자
2025.04.09 07:01:15
투자자층 확대·조달 방식 다변화…고금리 차입금 상환 목적
이 기사는 2025년 04월 07일 09시 2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금호타이어)

[딜사이트 이소영 기자] 금호타이어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공모 회사채(공모채) 시장을 찾는다. 과거 실적 부진으로 외부 자금 조달이 어려웠지만, 최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면서 공모채 발행이 가능해지면서 공모채 발행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금호타이어는 이번 공모채 발행을 시작으로 투자자 확대와 자금 조달 방식을 다변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기존의 고금리 차입금을 상환해 재무건전성을 개선한다는 목표다. 최근 타이어 업계 전반에 대한 투자 수요가 높은 만큼, 금호타이어의 공모채 역시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7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는 오는 15일 1000억원 규모의 공모채 발행을 위한 수요예측에 나선다. 트랜치(tranche)는 2·3·5년물 등으로 구성했으며, 수요에 따라 최대 2000억원까지 증액할 가능성이 있다. 


희망금리밴드는 민평금리 대비 ±30bp(1bp=0.01%포인트)를 가산해 제시했다. 주관 업무는 KB증권과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이 맡았다. 최종 발행일은 이달 23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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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삼양타이어공업으로 출발한 금호타이어는 국내 2위, 글로벌 15위권의 타이어 제조사다. 이번 공모채 발행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최근 실적이 개선된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 수익성이 안정화되면서 공모채 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할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금호타이어는 한때 실적 악화로 존폐 기로에 섰던 기업이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 연속 영업적자를 기록하며 구조조정을 단행해야 했고, 2018년에는 중국 법인 부진이 겹치면서 경영 위기를 맞기도 했다. 


하지만 이후 강도 높은 비용 절감과 고수익 제품 확대 전략을 추진하면서 실적이 급격히 개선됐다. 이에 금호타이어의 실적은 최근 3년간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매출은 ▲2022년 3조5592억원 ▲2023년 4조414억원 ▲2024년 4조5322억원으로 연평균 12.8%씩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31억원, 4110억원, 5886억원으로 증가하면서 연평균 404.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금호타이어는 이번 공모채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고금리 차입금 상환에 사용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이자 부담을 줄여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결정"이라며 "안정적인 자금 조달을 통해 장기적으로 성장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금호타이어는 향후 공모채 시장에서 추가적인 자금 조달에 나설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금호타이어는 연간 최대 1200만 본의 타이어를 생산할 수 있는 유럽 공장 건설을 검토 중인 관계로 대규모 투자 자금 조달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타이어(헝가리)와 넥센타이어(체코)는 이미 현지 생산시설을 운영 중이다. 금호타이어가 유럽 내 생산 거점을 확보하면 물류비 절감과 현지 시장 점유율 확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최근 타이어 업계의 공모채 발행은 시장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올해 초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500억원 규모의 공모채 수요예측에서 1조6100억원의 매수 주문이 몰려 최종 발행 규모를 4600억 원으로 증액했다. 이는 투자자들이 타이어 업계의 성장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넥센타이어 역시 지난해 4월 3년 만에 공모채 시장에 복귀해 1000억원 발행을 계획했으나, 9410억원의 매수 주문이 접수되며 최종 1480억원을 발행했다. 


IB업계 관계자는 "금호타이어의 첫 공모채 발행은 단순한 자금 조달을 넘어 회사의 신용도를 높이고, 향후 추가적인 투자 확대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라며 "성공적인 발행 결과를 기록할 경우, 금호타이어는 보다 공격적인 경영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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