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대구 본리동 주상복합 개발, 브릿지론 장기화 추진
김현진 기자
2024.03.19 06:25:12
ABSTB→사모사채 전환…금리 상승에도 리파이낸싱 부담 줄이기
이 기사는 2024년 03월 18일 1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대구광역시 본리동 주상복합 개발사업 위치. (사진=네이버지도)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대구 본리동에서 추진 중인 주상복합 개발사업이 브릿지론 장기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만기구조가 수개월에 불과한 전자단기사채(ABSTB) 발행을 통해 자금을 조달했던 것에서 만기를 1년 이상으로 늘린 사모사채로 변경한 것이다. 리파이낸싱(차환) 부담을 줄인 만큼 안정적으로 사업 진행이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8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특수목적법인(SPC) 블루아이싱제일차는 지난 15일 200억원 규모의 사모사채를 발행했다.


해당 사모사채의 주관회사는 KB증권이다. 에이블본리제일차로부터 대구광역시 본리동 주상복합 개발사업 시행사 비오비플래닝에 대한 원금 200억원의 대출채권을 양수하고 이를 기초로 발행한 것이다. 만기는 2025년 7월15일이다.


이번에 자금을 공급한 사업장은 대구 달서구 본리동 일원에서 진행 중인 주상복합 개발사업이다. 지하 4층~지상 49층 공동주택 6개 동 오피스텔 및 근린생황시설을 건축하는 프로젝트로 예정 공급 가구수는 아파트 1400가구, 오피스텔 220실 등이다. 시공사는 SK에코플랜트다.

관련기사 more
롯데건설, 신월곡1구역에 565억 추가 투입 롯데건설, 의정부 나리벡시티 PF 연장…착공 임박 DSD삼호, 용인 신봉2구역 브릿지론 연장 성공

당초 해당 사업장에는 ABSTB 발행을 통해 자금을 공급했다. 더퍼스트본리제일차와 에이블본리제일차가 각각 800억원, 1400억원 규모의 ABSTB를 발행한 것이다. 각 SPC의 유동화증권 발행 주관 및 사모사채 인수확약 제공은 대신증권과 KB증권이 담당한다.


이번에 발행한 사모사채는 이전에 발행했던 ABSTB의 대출채권을 양수해 발행한 것이다. 사업장에 자금을 추가로 투입한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만기구조가 긴 사모사채를 통해 대출을 장기화한 셈이다.


사업 관계자는 "해당 사업장에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받았던 대출의 만기구조를 변경한 것"이라며 "이미 발행한 유동화증권에 대한 만기구조 장기화 작업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당 사업장에 자금을 공급하기 위해 발행한 ABSTB의 연이자율은 CD 91일물 금리에 3.01%의 가산금리를 더해 계산한다. 지난 14일 기준 CD 91일물 금리가 3.64%로 마감한 점을 고려하면 ABSTB 금리는 6.65% 수준으로 볼 수 있다.


ABSTB 대신 사모사채 발행을 통해 자금을 공급한 만큼 금리는 소폭 상승할 수 있지만, 리파이낸싱 부담은 줄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만기 구조가 3~6개월로 짧은 ABSTB와 비교했을 때 사모사채의 만기구조는 상대적으로 긴 편으로 금융당국도 사업장 유동성 위기를 줄이기 위해 장기대출을 권장하고 있다"며 "사모사채를 발행한 만큼 금리가 소폭 상승할 수 있지만, 만기가 길어진 만큼 유동성 리스크가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