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 숨 돌린 OK저축銀, 작업대출 '기관주의' 경징계
박관훈 기자
2023.07.10 06:10:19
1년4개월간 사업자 주담대 948억 부당 취급…대부업 조기청산 '분위기 쇄신'
이 기사는 2023년 07월 07일 10시 5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관훈 기자] 대규모 불법 '작업대출'을 벌인 저축은행 5곳에 대한 금융당국 제재가 확정됐다. 이 중 OK저축은행의 경우 징계 대상 중 가장 경미한 수준의 제재에 그쳤다. OK저축은행은 대부업 조기청산을 위한 움직임을 서두르며 분위기 쇄신을 노리는 모습이다.


7일 저축은행 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금감원)은 작업대출에 대한 행정처분 결과를 최종 공개했다. 이는 지난해 하반기 금감원이 주요 저축은행 및 대출모집 법인을 대상을 사업자 주담대 취급 실태를 중점 점검한 것에 대한 후속 조치다.


◆ 사업자 주담대 948억 부당 취급…기관주의‧임원 견책‧주의 처분


앞서 금감원은 5개 저축은행이 지난 2년 여간 총 1조2000억원 규모의 작업대출을 취급한 사실을 적발했다. 금감원은 위·변조된 대출 관련 서류를 저축은행이 충분히 걸러낼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심사를 소홀히 했다고 봤다.

관련기사 more
OK금융, 대부업 라이선스 반납…"종합금융그룹 도약" 저축銀 "수신고객 이탈 막자"…4%대 예금 '봇물' 부동산관련 대출 많은 저축銀, 신용등급 '경고등' OK금융, 대부업 청산 앞두고 신용등급 '경고등'

OK저축은행은 2020년 11월부터 지난해 3월 중 사업자 주택담보대출 260건, 947억9100만원을 취급하는 과정에서 여신심사 및 사후관리 업무처리 시 최소한의 주의도 기울이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았다.


금감원은 "사업자 주택담보대출 취급 시 차주가 제출한 용도증빙서류도 위·변조되거나 허위내용을 담은 비정상적인 자료인 점을 충분히 알 수 있었다"며 "차입목적 등에 대한 심사 및 분석업무를 소홀히 한 결과 차주의 용도외유용을 지속적·반복적으로 초래한 사실이 있다"고 지적했다.


OK저축은행은 가장 낮은 수위의 경징계인 '기관 주의'를 받았다. 기관 제재는 ▲등록·인가 취소 ▲영업 정지 ▲시정명령 ▲기관 경고 ▲기관 주의로 분류되며, '기관 경고' 이상을 중징계로 분류된다.


관련 임원들에 대해서는 직무 연관성을 감안해 '문책 경고'와 '주의' 등이 내려졌다. 임원 제재의 경우 현 최고경영자(CEO)가 제재 대상에 오르지 않았으며, 퇴직자 위법·부당사항에 대한 견책 상당, 직원은 감봉 3월 1명, 견책 1명, 주의 1명 등의 처분이 확정됐다.


임원 제재는 ▲해임 권고 ▲직무 정지 ▲문책 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 등 5단계로 구분되며, 문책 경고 이상은 향후 금융사 임원 취업이 3~5년간 제한되는 중징계로 분류된다.


작업대출 행정처분에 대해 OK저축은행 관계자는 "향후 이와 같은 문제가 또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러시앤캐시 자산‧부채 인수 기한 올해 말로 앞당겨


OK저축은행의 경우 이번 징계를 앞두고 대부업 철수 작업에 속도를 더하며 분위기 전환에 나서는 모습이다. OK저축은행은 그룹 내 마지막 대부업체인 아프로파이낸셜대부(러시앤캐시)의 영업자산을 올해 안에 양수할 계획이다. OK저축은행은 러시앤캐시의 대부업 사업 관련 자산 및 부채를 총 2회에 걸쳐 인수하며, 양수 종료 기한은 오는 12월말까지다.


당초 OK금융의 대부업 철수 계획은 내년 6월까지 총 4회에 걸쳐 러시앤캐시의 영업자산 양수를 완료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조기 청산 의지를 피력하며 양수 종료 기한을 6개월이나 앞당겼다. 양수가액도 당초 1조원에서 7484억원으로 2516억원 감소했다. OK금융은 이달 30일 1차로 4000억원, 오는 12월 31일에는 3484억원의 2차 매매대금 거래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에서는 OK금융의 대부업 청산 시기가 더욱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OK금융의 대부업 청산 의지가 강한 상황에서 거래대금마저 큰 폭으로 줄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OK저축은행은 올해 3분기 중 관련 거래가 종결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9월 안에 대부업 청산을 마무리 지을 경우 처음 금융당국에 2024년까지 대부업 청산을 완료한다는 약속을 1년 3개월 이상 크게 앞당길 수 있게 된다.


저축은행 업계 관계자는 "OK금융의 대부업 철수가 예정된 상황에서 이번 작업 대출 관련 징계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며 "OK저축은행에 대한 금융당국의 제재가 경미한 수준에 그치면서 이후 대부업 조기청산 계획도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관측했다.

한편 저축은행 업계는 이번 작업대출 징계와 관련해 재발 방지를 위한 대안 마련에 분주한 모습이다. 

저축은행중앙회와 각 저축은행은 '개인사업자 관련 작업대출 방지를 위한 여신 심사 및 사후 관리 기준 표준안'을 마련하고 내부 규정에 반영을 마친 상태다. 또한 영업·심사·운영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전편 개편, 적용했고 사전 및 사후 점검을 강화해 운영 중이다. 아울러 중앙회는 '대출모집인 업무 개선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분기마다 업무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