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삼성물산, 루마니아 소형모듈원전 건설 참여
박성준 기자
2023.06.14 10:16:41
SMR 비롯해 그린 수소 등 친환경에너지 중심 신사업 프로폴리오 강화
6월 13일(현지시간)루마니아 부쿠레슈티에 위치한 JW Marriott 호텔에서 이인프라Teofil Muresan 회장(왼쪽에서 첫번째),플루어 Frank Dishongh 원자력 서비스/에너지 부문 사장(왼쪽에서 두번째),삼성물산 오세철 사장(왼쪽에서 세번째),루마니아 원자력공사Cosmin Ghita 사장(왼쪽에서 네번째),뉴스케일파워 Robert Temple 고문(왼쪽에서 다섯번째)등 각사 경영진이 루마니아 SMR 공동 추진 MOU 서명 직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딜사이트 박성준 기자] 삼성물산이 글로벌 원자력 리딩기업과 협력해 루마니아 소형모듈원전(SMR)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삼성물산 건설부문(이하 삼성물산)은 13일(현지시간) 원자력 리딩기업과 루마니아에 462MW소형모듈원자로를 건설하는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는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참여 기업은 삼성물산과 루마니아 원자력공사를 비롯해 이인프라, 노바파워앤가스,미국 뉴스케일, 미국 플루어 등 6개사다.


루마니아는 뉴스케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도이세슈티 지역에 위치한 화력발전소를 SMR로 교체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 발전소는 2029년부터 상업운영을 목표로 한다.


이날 협약식에는 각 사의 최고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들은 루마니아 SMR사업 계획에서부터 인허가, 설계, EPC수행, 파이낸싱 등 전 과정에 걸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삼성물산은 기본설계 참여를 시작으로 EPC 수행 등 SMR 관련 역량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물산 건설, 오세철 대표 연임 여부 '관심' 삼성물산, 7500억원 대만 복합개발 수주 삼성물산, 사우디 아말라프로젝트 입찰 손 떼나 SK이노베이션, 테라파워와 SMR 개발 추진

무엇보다 6개사는 루마니아를 중심으로 유럽 지역에 뉴스케일 기술 기반의 SMR사업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아가기로 합의했다.


삼성물산 오세철 사장은 "루마니아 SMR 사업은 탄소중립 2050 목표 달성과 유럽에서의 에너지 전환을 달성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첫 번째 이정표"라며 "이번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글로벌 SMR 시장 확대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