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거래소, 깜깜이 IPO 예심…속타는 기업들
전경진 기자
2023.03.27 08:00:26
심사 가이드라인, 실제 소요기간 2배 길어…심사·공모 철회 속출, 적절한 소통 필요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4일 17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한국거래소)

[딜사이트 전경진 기자] 한국거래소의 상장 예비심사 기간이 사정없이 길어지고 있다. 한국거래소가 공시한 심사 가이드라인(45영업일)은 허울뿐이다. 거래소 예비 심사 종료까지 평균 2배 이상의 기간이 더 소요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시장에서는 한국거래소의 심사 방치 속에서 기업공개(IPO) 딜이 좌초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거래소가 기업들의 상장 계획에 찬물을 끼얹는 것은 물론, 자금 조달 길마저 틀어 막고 있다는 비판이다. 전문가들은 한국거래소가 적절한 소통을 통해 적어도 기업들이 상장 심사 소요 시간을 추정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조언한다.


◆ '고무줄' 예비심사, 허울뿐인 가이드라인


24일 딜사이트가 분석한 한국거래소 KIND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상장 예비심사 소요 기간은 평균 18주였다. 이는 지난해 예비심사를 청구한 기업(스팩, 스팩합병, 리츠 제외) 중 결과 확정일을 공시한 83곳의 심사 기한을 분석해 산출한 수치다. 거래소가 공시하고 있는 심사 가이드라인(45영업일, 9주)이 지켜지기는커녕 2배 이상의 기간이 소요됐던 셈이다.

관련기사 more
함파트너스, 코스닥 상장 도전…합병 예심 청구 한내포티, IPO 무산 위기…FI 어쩌나 에스바이오메딕스, 공모가 1만8000원…밴드 상단 하나증권, IPO 베테랑 영입…빅딜 경쟁 '시동'

이들 기업 중에는 무려 38주간 예비심사를 받은 기업도 있다. 에스바이오메딕스는 지난해 5월 23일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했는데, 심사 승인 통보를 올해 2월 9일에야 받을 수 있었다. 더욱이 심사 청구 후 1년이 지나도록 결과를 통보 받지 못한 기업도 있다. 바이오기업 아벨리노는 지난해 3월 30일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했는데, 여전히 심사 결과를 통보받지 못한 상태다.



이런 예비심사 장기화 추세는 올해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 올해 1월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했던 와이랩, 큐리옥바이오시스템 등은 이미 가이드라인 기한을 훌쩍 넘긴 상태에서 거래소의 결과 통보만을 기다리고 있다.


투자은행(IB) 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상장 예비심사가 45영업일(가이드라인) 안에 종료된 경우는 손에 꼽을 정도로 적다"며 "거래소가 IPO 실무진들에게 올해부터 심사 기간을 최대한 지키겠다고 약속하긴 했지만, 이 또한 공염불에 그칠 수 있다"고 말했다.


심사·공모 철회 속출…거래소 '책임론'


문제는 심사 장기화로 공모 청약조차 못하고 IPO가 좌초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상장을 모색했던 기업 중 17곳이 자진해서 한국거래소 심사를 철회한 게 대표적이다.


이런 심사철회 기업 수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지난해 심사를 청구한 기업 중 19곳은 올해 3월이 다 지나가도록 승인 결과를 통보받지 못하고 있는 탓이다.


더욱이 어렵사리 승인 통보를 받은 기업도 공모적기를 놓쳐서 IPO에 실패하는 사례마저 발생하고 있다. 변동성 장세가 이어지면서 공모주 청약에 나서는 타이밍이 중요한 데, 거래소 심사가 대책없이 길어지면서 공모에조차 나서보지 못하고 IPO를 접는 기업들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가령 지난해 심사를 승인받은 기업 중 오아시스, 케이뱅크, 밀리의 서재, 컬리, SK쉴더스 등은 심사 승인 후 공모에 나섰지만 투자심리 위축 속에서 IPO를 철회한 바 있다. 이들의 평균 심사 소요기간은 15주로, 가이드라인 기간(9주) 보다 더 길었다.



◆ 적절한 소통, 심사 불확실성 해소 필요 


물론 한국거래소 입장에서도 할 말은 있다. 상장 적격 여부를 꼼꼼히 따져 심사해야 향후 주식 투자에 나서는 투자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2020년부터 공모주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상장을 모색하는 기업 수가 급격히 늘어나기도 했다. 즉 한정된 인력으로 갑자기 늘어난 IPO 심사를 원활히 진행하는 데는 물리적 한계가 있는 셈이다.


하지만 업계 전문가들은 예비심사 장기화도 문제지만, 한국거래소의 일방통행을 문제로 삼고 있다. 심사가 장기화될 경우 그 이유를 소상히 알려주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했음에도 특별한 이유없이 한국거래소가 심사에 착수조차 하지 않은 일도 비일비재하게 발생하고 있는 탓이다. 즉 심사 과정에서 주관사 혹은 기업과 원활히 소통하면서 IPO 계획을 재검토할 수 있게 배려하는 노력 자체가 그동안 부족했다는 지적이 업계에서 나온다.


전문가들은 한국거래소가 기업의 IPO 목적에 대해 숙고해 줄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기업이 단순히 증시에 입성할 목적으로 IPO 추진하는 게 아니란 걸 상기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기업들은 사업자금을 조달하려는 목적으로 IPO 공모에 나선다. 즉 자칫 상장이 지연되거나 무산될 시 자금 조달 계획이 꼬이게 되고, 이로 인해 사업 경쟁력을 잃거나, 미래 신사업 추진 계획자체가 무산될 수도 있는 셈이다.


또 다른 IB 업계 관계자는 "상장 문턱이 높아지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아니다"며 "기업의 입장에서 적어도 IPO 및 공모 시점을 추정할 수는 있게끔 배려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