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쌍방울·KG '2파전'…자금력 누가 유리할까
설동협 기자
2022.04.13 08:00:23
KG그룹 "보유현금·사모펀드 우세" Vs 쌍방울 "KH와 손잡고 완주 의지"
이 기사는 2022년 04월 12일 1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쌍용자동차가 이번주 새 주인을 찾기 위한 입찰 재공고를 낼 예정이다. 인수 유력 후보자로는 쌍방울그룹과 KG그룹 두 곳으로 압축되는 모양새다. 얼마 만큼의 자금을 조달해 입찰에 베팅할 수 있을 지가 이번 쌍용차 인수전의 성패가 달린 만큼 인수 후보군들은 컨소시엄 구성에 공을 들이고 있다.


◆ 컨소시엄 구성 쌍방울 '광림'-KG '케미칼' 주축


12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현재 쌍용차 인수전은 쌍방울그룹과 KG그룹 간 양자 대결 구도로 윤곽이 나오고 있다. 쌍방울그룹은 계열사인 광림, KG그룹은 KG케미칼을 주축으로 각각 컨소시엄을 꾸리고 있다.


쌍방울그룹은 KH그룹과 함께 컨소시엄 손을 잡았다. 쌍방울 컨소시엄에는 ▲광림 ▲쌍방울 ▲아이오케이 ▲비비안 ▲나노스 ▲미래산업 ▲인피니티엔티 등이 참여한다. 여기에 KH그룹에서는 ▲KH필룩스 ▲KH일렉트론 등이 컨소시엄에 포함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more
KH그룹, 포항 '유도 꿈나무' 대상 재능기부 진행 KG스틸, 1분기 영업익 959억…사상 최대 예비 실사 종료…입찰가 눈치보기 시작 평창 알펜시아

쌍방울그룹은 외부 재무적투자자(FI) 없이 내부 현금만으로 자금 조달을 하겠다는 계획이다. 쌍방울그룹이 말하는 외부FI는 사모펀드(PE) 등과 같은 자금회수(엑시트)를 우선시 하는 집단을 말한다. 외부 자금 조달 시 쌍용차 인수 이후 경영권 안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는 만큼, 자체 현금력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반면 KG그룹은 ▲KG케미칼 ▲KG스틸(옛 동부제철) ▲KG ETS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등 5개 상장사를 비롯해 FI로 캑터스PE가 우군으로 합류한다. 기존 현금성자산을 제외하더라도 KG그룹이 쌍방울그룹과는 달리 자금력이 우세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도 사모펀드가 참여해서다. 외부자금까지 확보하는 만큼, 자금조달 측면에서 유리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 자금력 앞서가는 KG…쌍방울, 믿었던 KB에 '발등'


쌍용차 인수의 핵심은 자금력이다. 인수 이후 시너지도 중요하지만, 당장 인수자금과 함께 경영정상화에 필요한 자금 등이 더 시급하다는 게 업계 중론이다. 이를 고려하면 결국 두 업체 중 누가 더 쌍용차에 투입할 현금이 많은 지 여부가 향후 우선협상자 선정에 기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자금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는 건 KG그룹이다. 그룹 지주사 격인 KG케미칼의 사업보고서를 보면 지난해말 연결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987억원 가량이다. 여기에 KG ETS 매각대금인 5000억원이 곧 들어온다. 캑터스PE에서는 1000억원 가량이 조달될 것으로 점쳐진다. 이를 모두 포함하면 최소 1조원 가량의 자금을 즉시 동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KG그룹 핵심 계열사인 KG스틸이 흑자를 내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이다. 초기 자금 외에도 추가 현금 조달에 큰 무리가 없는 상태다.


반면 쌍방울그룹은 자금 확보에 빨간불이 켜졌다. 여유 자금은 작년 이스타항공 인수를 위해 마련한 현금성자산 2000억원이 전부다. 이에 최근 유상증자와 같은 자기자본 방식으로 약 4500억원 가량의 자금 조달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주관사는 KB증권, 유진증권이다. 


실권주가 발생해도 주관사가 잔액을 전량 인수한다는 점에서 4500억원이 확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게 쌍방울측 설명이다. 이렇게 될 경우, 쌍방울그룹은 즉시 활용 가능한 현금이 6500억원이 된다. 


문제는 주관사 중 하나인 KB증권이 발을 뺀 상황이다. 쌍방울그룹이 당장 6500억원의 재원을 마련하는 것이 불투명해졌다는 의미다. 이에 대해 쌍방울그룹은 최종적으로 자금 조달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KB증권을 대신해 다른 증권사의 합류 등 다양한 옵션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장진우 아이오케이(쌍방울컨소시엄 참여사) 대표는 "KB증권의 이탈로 부정적인 상황은 맞다"면서도 "플랜B는 존재한다. 기존 주관사 중 하나인 유진증권은 그대로 참여할 예정이고, 새로운 증권사의 합류 등 여러 옵션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KB증권이 빠졌다고 해서 자금마련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며 "쌍방울그룹은 여전히 쌍용차에 대한 인수 의지가 강하고 끝까지 완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