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쏠리드-인텔리안테크 상호 지분투자 왜
신지하 기자
2024.09.02 06:00:22
사측 "시너지 확보 차원"…업계, 경영권 강화 전략으로 해석
이 기사는 2024년 08월 30일 17시 0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쏠리드 사옥(제공=쏠리드)

[딜사이트 신지하 기자] 통신장비업체 쏠리드가 올해 2분기 위성통신장비업체 인텔리안테크놀로지스와 상호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이 회사는 위성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텔리안테크와의 협력 가능성을 넓히고, 장기적인 사업 시너지도 모색하기 위함이란 입장이다.


쏠리드는 지난 5월1일 인텔리안테크의 주식 8만2900주를 50억1538만원에 매입해 0.23%의 지분율을 확보했다. 이는 주당 6만499원에 취득한 것으로, 당시 인텔리안테크의 주가(4월30일 종가)인 6만3800원보다 낮은 가격이다. 이후 인텔리안테크의 주가가 8.3% 하락하면서 쏠리드는 1억3258만원의 평가손실을 기록했으며, 6월 말 기준 장부금액을 48억8281만원으로 조정했다.


앞서 인텔리안테크는 4월1일 쏠리드의 주식 97만7122주를 56억5558만원에 사들여 지분율을 0.19%에서 1.6%로 확대했다. 취득 주식과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한 쏠리드의 주당 가치는 5788원이며, 이는 당시 쏠리드 주가(6140원)보다 352원 저렴했다. 하지만 쏠리드의 주가가 2분기 동안 11.8% 하락하면서 인텔리안테크도 3억2050만원의 평가손실이 발생했다.


쏠리드가 인텔리안테크와 상호 지분 출자를 결심한 이유는 사업 협력 기회를 모색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쏠리드의 자회사 쏠리드윈텍은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와 차기 군 위성통신 등 국방통신사업을 주력으로 삼고 있으며, 최근에는 위성통신과 감시정찰 분야로 사업 확대 중이다.

관련기사 more

아울러 인텔리안테크는 해상용 초소형 위성송수신국(VSAT) 안테나 분야의 글로벌 1위 기업이다. 해상용 위성 데이터통신 안테나뿐 아니라 군용(방위산업부문), 저궤도·중궤도 위성 통신서비스 제품을 포함한 지상용·항공용 위성통신 안테나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사업 영역을 봤을 때 위성통신 분야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양사가 서로의 지분을 사들였던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양사가 밝힌 지분거래 사유를 보면 수익 창출 목적이 큰 것으로 보인다. 쏠리드는 이번 지분 거래 목적을 '투자'로 명기했고, 인텔리안테크는 '자금 운용'으로 작성한 까닭이다. 표면상 쏠리드나 인텔리안테크 모두 수익 실현을 목적으로 지분 투자에 나섰던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는 5G 성숙기로 인해 양사의 주가는 부진한 흐름을 나타내지만 앞으로 6G 등 차세대 통신기술 상용화로 다시 크게 반등할 것이라는 게 시장 예측이다.


쏠리드 관계자는 "6G 시대를 대비해 위성통신업체인 인텔리안테크와 장기적인 관점에서 사업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 양사가 상호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며 "포괄적 협력 관계 구축 외에 특별한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진이 현재 통신이나 위성 등 분야의 밸류가 낮은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수도 있다"며 "인텔리안테크와의 구체적인 협력 분야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