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자사주 취득 순항' 금호석화, 조카 견제할 카드는
최유라 기자
2024.07.01 07:00:33
500억 규모 신탁계약 이행률 47%…정부 밸류업 맞춘 주주환원책 고심
이 기사는 2024년 06월 28일 18시 3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금호석유화학 자사주 취득 현황.(그래픽=이동훈)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금호석유화학의 500억원 규모 자사주 매입 계획이 이행률 50%에 육박했다. 약속대로 자사주 매입 후 지체없이 주식을 소각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도 중장기 주주환원책을 발표할 계획으로, 자사주를 놓고 갈등을 빚는 박철완 전 금호석유화학 상무를 견제하는 동시에 시장의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지 주목된다. 


28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금호석유화학은 4월 23일부터 6월 12일까지 총 27차례에 걸쳐 자사주 16만4817주를 매입했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237억원이며, 1주당 가액은 14만3593원이다. 


앞서 금호석유화학은 3월 이사회를 열고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과 자사주 신탁계약을 체결한 후 꾸준히 자사주를 매입했다. 당초 오는 9월 12일까지 500억원 규모의 자사주를 신규 매입하기로 약속했고, 계약 종료 두달 반 가량 남기고 이행률 47.3%를 기록한 것이다. 자사주 취득 신탁계약은 회사가 금융기관을 통해 자사주를 매입, 주가안정 및 주주가치 제고를 꾀하는 주주친화정책이다. 


금호석유화학은 신탁계약에 따라 9월까지 자사주 매입을 마무리하고 소각할 방침이다. 올해 1분기 기준 별도 현금및현금성자산은 4810억원으로 현금유동성 문제는 없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금호석화, CNT 360톤 생산체제 구축 약속 지킨 금호석화…500억원 규모 자사주 소각 금호석화, 타이어 업황 안정으로 실적 반등 금호석화, 지배구조 준수율 줄곧 50%↓

이번 자사주 매입으로 금호석유화학은 금융기관의 주식 매입 시작 시점보다 현시점의 주가가 더 높게 형성되며 주가 부양 효과가 나타났다. 주가는 3월 12일 종가 13만6700원에서 6월 28일 14만6500원으로 상승했다. 하반기를 목표로 중장기 주주환원책을 새로 발표할 계획인 만큼 주주환원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다. 


금호석유화학의 중장기 주주환원책에 관심이 더 쏠리는 이유는 올해 정기주주총회에서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과 조카인 박철완 전 상무가 자사주 문제를 둘러싸고 갈등을 빚은 데 있다. 수년 전부터 반복된 '조카의 난'은 올해도 박 회장의 승리로 끝났지만 불씨가 완전히 사라지지 않았다. 박 전 상무가 지분 9.1%를 가진 개인 최대주주(9.1%)인 만큼 언제든 자사주 이슈를 끄집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올해 자사주 이슈는 금호석유화학이 자사주의 50%를 3년간 분할 소각하기로 한 결정을 이끌었다. 회사 측은 본래 자사주 소각을 포함한 주주환원책을 고민해 왔다는 입장이지만 그 결정 시점을 앞당기는데 박 전 상무의 영향이 전혀 없다고 보기도 어렵다. 


일단 금호석유화학은 정부가 코리아디스카운트(한국 증시의 글로벌 대비 저평가 현상) 해소를 위해 '밸류업 프로그램'을 추진 중인 상황에서 재계의 대응 상황 및 시장 반응 등을 면밀히 예의주시한 후 주주환원책을 발표하겠다는 방침이다. 


금호석유화학 관계자는 "신탁계약에 따라 9월까지 자사주를 지속 취득할 계획"이라며 "중장기 주주환원책에 대한 방향성을 잡기 위해 대기업의 주주환원책과 그에 따른 시장 반응 등을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주식회사 엘지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