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제주항공, 자회사 JAS 6주년…'사업다각화 속도'
범찬희 기자
2024.01.29 09:21:47
2018년 출범 후 임직원 3배 증가…외항사 지상조업 및 급유 서비스 진출
제주항공 지상조업 자회사인 JAS 직원들이 항공기를 점검하고 있다. (제공=제주항공)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제주항공의 지상조업 자회사인 JAS(Jeju Air Service)가 설립 6주년을 맞아 사업다각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항공은 "국적 항공사 중 3번째 지상조업 자회사로 출범한 JAS가 제주항공의 서비스 품질 향상과 안정적인 운항 환경 조성에 힘쓰며 성장 궤도에 접어들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018년 1월30일 출범한 JAS는 ▲여객부문 발권과 수속 서비스 ▲램프부문 수하물 탑재 및 항공기 이동 서비스 ▲항공기 급유 서비스 ▲조업장비 정비 서비스 등 종합 지상조업 업무등을 수행하고 있다.


첫 설립 당시 JAS는 인천, 김포, 대구공항 3곳에서 지상 조업업무를 시작했다. 이후 적극적인 사업 확장으로 제주, 김해, 청주, 광주, 무안 등 현재 총 8개의 국내 공항 지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설립 초기 332명이었던 직원수도 현재 940여명으로 약 3배 가까이 늘며 지역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제주항공, 작년 매출 1.7조 역대급…흑자전환 하네다 아닌 인천이었다면 김이배 제주항공 대표 "원가 경쟁력 확보 최선" 에어프레미아, 미주노선 딛고 '1조 클럽' 점프

JAS는 설립 이후 지난 6년간 총 28만6614편의 제주항공 지상 조업업무를 담당하며 이용객들의 항공여행을 돕고 있다. 특히 엔데믹 이후 항공 여객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지난해 한 해에만 5만162편의 조업 업무를 통해 850만여명의 승객을 안전하게 수송했다.


이밖에 외항사를 포함한 타 항공사들의 지상 조업 업무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또 항공기 급유서비스 영역에도 새롭게 진출하는 등 사업 다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JAS는 지난해부터 춘추항공, 타이거에어, 타이완항공, 비엣젯 등 외항사 항공편 총 2390여편을 대상으로 지상조업 업무를 수행해 왔다. 2020년 김포공항 항공기 급유 서비스 사업 진출에 이어 지난해 5월부터는 인천국제공항 항공기 급유 서비스 사업에도 신규 진출하는 등 사업범위 확대에도 나서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JAS의 직접 운영을 통해 항공기의 안정적 운항 환경 구축과 신속한 비정상 상황 대응 및 승객 처리 등 고객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JAS는 항공산업의 선도적인 기업으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사업분야 및 범위를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