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남선알미늄 배당 '그림의 떡'…실현불가 수치
최보람 기자
2023.02.24 11:19:16
영업이익률 10% 나와야 하는데 적자경영 면치 못해
이 기사는 2023년 02월 22일 17시 3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국민연금공단 등 남선알미늄 주주들이 회사로부터 배당 소득을 올리는 건 불가능 할 전망이다. 회사가 최근 밝힌 배당정책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는 까닭이다.


남선알미늄은 지난해 11월 개별기준 영업이익률 10% 이상 시 초과분의 10%를 배당재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내용의 '2023~2025년' 중장기 배당정책을 발표했다. 작년 3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가 공개서한을 통해 "합리적인 배당정책을 수립하라"는 요구에 대한 답신 차원이다.


시장에선 남선알미늄이 외부의 압박으로 인해 배당정책을 수립하긴 했지만 실제 주주환원에 나설 의지는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애초에 남선알미늄이 10%대 영업이익률을 올릴 만한 회사가 아니라는 점에서다. SM그룹 계열사인 남선알미늄은 창호(알루미늄 섀시 및 PVC), 커튼월, 산업구조물, 자동차용 범퍼 제조업체인데 근래 들어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들고 있다.


우선 주력인 알루미늄사업부는 매년 영업이익을 내곤 있지만 업체 간 경쟁심화 등의 요인으로 들쭉날쭉한 수익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수년간 매출도 뒷걸음질 치고 있다. 알루미늄과 양대 축을 구축해야 할 자동차용범퍼부문은 주요 공급처인 한국지엠의 판매부진으로 인해 아예 만성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상태다. 이 결과 남선알미늄은 개별기준 2020년에 14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전환한 데 이어 지난해까지 3년간 내리 적자를 기록 중이다.

관련기사 more
25일 딜사이트에스 추천주 SM 우오현의 '배당농락', 주주 무관심도 한몫 남선알미늄 '배당농락', 우오현이 짰다 SM그룹, 5개부문 신입·경력 인재 채용

10%대 이익률을 달성해도 주주들의 불만을 잠재우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배당조건(이익률 10% 초과분의 10%)만 보면 어닝서프라이즈급 실적을 내봤자 주주에게 돌아간 몫이 극히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개별기준 남선알미늄의 연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3000억원, 500억원이라고 가정할 시 영업이익률은 16.7%다. 영업이익률 10% 초과분은 200억원이며 이 중 배당에 쓸 수 있는 돈은 20억원 수준이다. 이 경우 남선알미늄 주주들이 받아들 배당은 주당 15원(21일 종가기준 시가배당율 0.61%)에 불과하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측도 배당정책의 효용성이 크지 않다는 점을 인정했다. 남선알미늄 관계자는 "국민연금으로부터 받은 공개서신에 대해 답변을 할 필요성이 있어 정책을 내놓은 건데 현재 실적만 보면 사실 배당하기 어려운 상태가 맞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경기회복 등에 따라 실적이 회복될 시에는 배당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며 "실제 올 들어선 주요 사업부문의 수익성이 일부 향상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시장에선 남선알미늄의 수익성이 저조한 건 맞지만, 영업이익률 외 지표로 주주환원정책을 수정할 시에는 배당이 가능하지 않겠냔 시선도 보이고 있다. 실제 기업의 배당여력을 보여주는 잉여현금흐름(FCF)만 봐도 남선알미늄은 영업적자를 내던 2020년과 2021년에도 각각 26억원, 24억원의 FCF를 기록했다. 아울러 작년 9월말 기준 남선알미늄의 미처분이익잉여금은 1136억원에 달한다. 이익잉여금은 회사가 그간 벌어들인 순이익 가운데 배당 및 투자 등으로 빠져나가지 않은 돈을 말한다. 꼭 현금 형태로 회사 곳간에 있는 돈은 아니지만 원칙적으론 이익준비금(잉여금의 10%)을 제외한 전액을 배당재원으로 쓸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