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10조 보증지원 약속한 HUG, 집행 거의 없어
권녕찬 기자
2022.12.19 09:03:36
금융권 신규PF 대출 없어, 보증도 불가능
중소건설사 "하루하루 피말려, 정책당국 나서달라"
이 기사는 2022년 12월 15일 17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주택도시보증공사(HUG)가 PF보증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으나 건설업계에서는 제대로 집행이 안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HUG의 신용보증은 브릿지론 단계에서 본 PF로 전환이 시급한 사업장을 다수 보유한 중소건설사에게 가뭄의 단비라는 평가를 받는다. 레고랜드발 신용경색으로 자본시장이 경색된 상황에서 보증 지원마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으면서 유동성 부족에 허덕이는 건설사가 속출할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온다. 

15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월 기획재정부는 부동산 본PF와 관련한 중소건설사의 자금조달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HUG와 주택금융공사(HF)의 사업자 보증을 각각 5조원씩 총 10조원 규모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HUG의 경우 5조원을 추가 지원해 올 4분기부터 2023년까지 총 10조원 규모의 신용공여를 제공할 방침이다. 


최근 부동산 경기 급랭으로 중소건설사들은 브릿지론에서 본PF 전환이 어려워 자금난과 부도 위험에 직면하는 상황이다. HUG의 PF보증 지원은 이러한 중소건설사들에게 10조원 규모의 신용보증을 제공해 금융권으로부터 자금 조달을 원활히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하지만 올해가 끝나가는 현재, 업계에서는 HUG의 PF보증 지원이 제대로 시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다. HUG에 따르면 올 4분기 PF보증 실적은 3047억원(20건)에 불과했다. 건당 평균 152억원 수준에 그친다.


김정주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경제금융실장은 "정책발표 이후 상당한 시간이 흘렀음에도 HUG의 보증 지원이 시장에 제대로 공급되지 있다"며 "중소업체들은 하루하루가 피말리는 상황인데 정책당국이 서둘러 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HUG는 현재 금융권이 PF대출에 미온적이어서 난감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HUG 관계자는 "건설사업자에게 PF보증을 하려면 금융권에서 대출의향서를 우리에게 제출해야 한다"면서 "최근 금융권이 신규 PF대출을 하지 않아 대출의향서 신청 자체가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HUG, 15조 보증 푼다…유동성 지원 HUG, '주택구입자금보증' 대상 확대 HUG, 신임 상임이사에 윤명규 기금관리실장 선임 개발업계 "주택시장 수요 활성화 대책 시급"

자금 제공 주체인 금융기관의 미온적인 태도로 보증을 통한 측면 지원이 쉽지 않다는 게 HUG의 입장이다. 이 관계자는 이어 "건설사들의 PF보증 상담 문의는 많지만 금융권에서 소극적이어서 우리도 중간에서 난감한 상황"이라며 "HUG도 리스크 관리를 해야하는 만큼 현장에서 체감하는 수준에 못 미칠 수 있다"고 했다. 


최근 금융감독원은 금융사들을 대상으로 PF 유동성 리스크에 대해 지속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기재부의 HUG를 통한 유동성 공급과 금감원의 유동성 '빗장' 대응이 상충하는 측면이 있어 정책 엇박자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건설업계에서는 브릿지론 만기연장시 기존금리 유지나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완화 등 금융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미분양주택 해소를 위해 환매조건부 미분양주택 매입과 미분양주택 취득자에 대한 세제 지원도 요구하고 있다. 수요 진작을 위해 전매제한 완화, 수도권 규제지역 해제, 오피스텔 주택 수 산정 배제 등도 요청하고 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정책당국에 요구 중인 세부사항들이 실질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협의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한강 아파트촌 전경.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