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알테오젠, 경쟁력 강화 '순풍'
최홍기 기자
2023.10.12 08:30:57
생산능력 제고 및 파이프라인 상업화 속도
이 기사는 2023년 10월 11일 08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알테오젠)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알테오젠에 순풍이 불고 있다. 기술수출에 성공한 히알루로니다제(ALT-B4)에 이어 후속 파이프라인의 상업화 속도는 물론, 생산공장 확보 추진까지 사업들이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는 까닭이다. 이 회사는 바이오베터 기술을 탑재한 플랫폼 사업자로서 오는 2030년 글로벌 바이오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잡았다.


알테오젠이 최근 생산 역량 확보에 고삐를 죄고 있다. 지난 10일만 해도 대전시 유성구 둔곡지구 1만6543㎡ 규모의 부지에 신공장 설립을 두고 막바지 조율에 들어갔다. 아직 구체적 사업계획은 확정되지 않은 상태지만 생산케파 등이 결정되는 즉시 착공에 나설 예정이다.


이에 더해 이 회사는 조만간 히알루로니다제 관련 추가 위탁생산공장(CMO) 선정도 마무리할 방침이다. 알테오젠은 지난 7월 SC 제형 변형 플랫폼인 Hybrozyme™(하이브로자임)기술의 파트너사가 추가 위탁생산공장을 요청한 데 따라 3개월 이내에 추가 CMO 계약을 체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회사는 GMP 기준을 충족하고 품질관리가 가능한 해외 위탁생산공장을 찾아 이달 내 계약을 완료할 예정이다. 


파이프라인 상업화도 순항 중이다. 유방암 치료제 허셉틴 바이오시밀러(ALT-L2), 안과질환인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 바이오시밀러(ALT-L9) 등은 상업화를 눈앞에 뒀다. ALT-L2와 ALT-L9은 각각 오는 2025년 상반기, 하반기에 상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 임상 단계인 지속형 바이오베터와 국내 1상을 완료한 ADC(항체-약물 접합 치료제) 역시 계획대로 개발이 이뤄지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알테오젠, MSD와 라이선스 변경 계약 '헝그리 정신'도 이젠 옛말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 매각카드 꺼낼까 자녀에게 물려줄 바이오주, 알테오젠

이에 대해 알테오젠 관계자는 "L2만 하더라도 2017년 중국의 치루제약과 기술수출한 이후 3상 완료 후 품목허가를 신청했다"며 "L2는 2025년 중국시장에, 글로벌 3상중인 L9은 원제 의약품의 물질특허가 끝나는 시기에 맞춰 시장공략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알테오젠은 기존 정맥주사(IV)를 피하주사(SC) 제형으로 바꿔주는 '인간 히알루로니다제 원천기술(ALT-B4)'를 활용한 추가적인 기술 이전 계약도 추진 중이다. 현재까지 글로벌 제약사들과 총 4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한 알테오젠은 총 10건의 계약을 성사시키기 위해 다수의 글로벌 제약사와 협의를 진행 중이다. 


한편 알테오젠은 올 하반기 바이오의약품 개량신약인 '베르카제' 상업화를 앞둔 가운데 기존 생산본부 외 사업조직을 개편하기도 했다. 실제 이 회사는 지난 5월 말 우수제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체제로의 전환을 위해 품질본부를 신설해 각각 다른 팀으로 존재하던 품질보증(QA) 및 품질관리(QC) 조직을 하나의 본부에 통합했다.


시장 한 관계자는 "알테오젠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매각 등 글로벌 제약사들로부터 러브콜까지 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회사가 보유중인 파이프라인을 통한 기술수출과 로열티 등을 감안하면 2030년 글로벌 바이오 기업으로 도약하겠단 목표가 허황된 것으로만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자료=알테오젠)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