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하나은행, 6억 유로 소셜 커버드 본드 발행
강지수 기자
2023.04.27 09:33:39
S&P, 피치 'AAA' 등급 획득…소셜본드로 중소기업 금융지원 활용
하나은행 본사 전경. (출처=하나은행)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하나은행은 지난 26일 6억 유로(약 8900억원) 규모의 유로 소셜 커버드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2021년 1월 5억 유로의 소셜 커버드 본드를 최초로 발행한 이후 두 번째 커버드 본드 발행에 성공했다. 이번 발행으로 유로 커버드 본드 시장 내 정규발행사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데 이바지했다는 평가다.


이번에 발행한 채권은 고정금리 유로화 표시 커버드 본드(이중상환 청구권부채권)로, 투자자 모집을 마무리한 결과 만기는 3년, 최종 발행금리는 3.75%로 확정됐다. 또, 국제 신용평가사인 스탠더드 앤 푸어스(S&P)와 피치(Fitch)로부터 최고등급인 'AAA'의 신용등급을 받았다.


소셜 커버드 본드 형태로 발행된 자금은 중소기업 동반성장이라는 취지에 맞게 종업원 10인 이하의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위해 사용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하나銀, 'ESG 금융 심사시스템'에 K-택소노미 반영 하나금융-SK텔레콤, 친환경 사회적기업 지원 '맞손' 하나금융, 1분기 순익 1조 돌파…"非이자익 개선" 하나-교원, 스타트업 지원·여행상품 개발 '맞손'

하나은행은 이번 발행에 앞서 세계적인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Moody's)로부터 추가 제 3자 인증을 발급 받았다. 이는 두 번째로 높은 등급 취득으로, 이를 통해 국내외 ESG 선도 은행 입지를 구축했다고 평가했다.


하나은행 자금부 관계자는 "이번 유로 커버드 본드 발행을 통해 국내 금융시스템 및 부동산 시장에 대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신뢰를 재확인 할 수 있었다"며 "한국발 커버드 본드의 유로 시장 내 입지를 확장하는 기회로 향후 국내 금융기관들의 커버드 본드 발행 여건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발행 주관사는 BNP파리바, 씨티, 크레디아그리콜(Credit Agricole) 증권, HSBC, 소시에테제네랄(Societe Generale)이 맡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