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사이트 김민기, 이우찬, 조은비, 이승주 기자] 한화시스템이 민간 기업이 주도하는 위성제조 인프라로는 국내 최대 규모인 '제주우주센터'를 준공했다. 민간 주도 우주시대인 뉴스페이스 생태계 확장과 대한민국 위성제조 경쟁력을 한 단계 끌어올릴 우주산업의 핵심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축구장 4개 크기에 달하는 3만㎡(약 9075평) 부지에 연면적 1만1400㎡(약 3450평) 규모로 들어선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는 최첨단 위성제조 기술이 집약된 '민간 주도형 위성 생산기지'다. 지하 1층·지상 2층으로 구성됐으며 ▲위성 개발·조립장 ▲위성기능·성능 시험장 ▲위성통합시험장 클린룸 ▲우주센터 통제실·우주환경시험장 제어실 ▲임직원 사무공간과 부대시설 등을 통합한 최첨단 위성제조 허브로 조성됐다. 내년부터 연간 최대 100기의 위성이 생산된다. 송성찬 한화시스템 우주사업부장은 "제주우주센터는 국내 기업이 순수 100% 민간 자본을 투자해 대한민국 민간 우주산업 기여와 우주안보 실현을 시도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효성중공업, 대한전선과 통합 전력 솔루션 개발
효성중공업은 아머 플러스(ARMOUR+)에 대한전선의 실시간 케이블 진단·모니터링 시스템 'PDCMS'를 결합한 케이블 예방진단·자산관리 통합 솔루션 개발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아머 플러스는 효성중공업이 국내 최초 개발한 AI 기반 전력설비 자산관리 솔루션이다. 전력설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평가하고 정보를 제공해 고객이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설비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양사는 지난 1일 서울 서초구 대한전선 본사에서 아머 플러스 플랫폼 케이블 진단 솔루션 공동 개발완료 보고회를 개최하고 사업화에 나서기로 했다. 효성중공업은 이번 솔루션으로 초고압 전력설비와 케이블의 통합 모니터링을 제안해 기존 전력기기 고객뿐만 아니라 EPC 설계사, 데이터센터, 태양광, 해상풍력 등 다양한 사업에도 참여를 확대할 계획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츠에 따르면 전 세계 전력 자산관리 시장은 2022년 약 6조3000억원에서 2029년 약 9조1000억원으로 연평균 5.8%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노후 송배전 설비 증가, 재생에너지·데이터센터 확대 등으로 전력계통 복잡성이 커지면서 고장 이후 복구가 아닌 사전 진단과 예방 중심의 자산관리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것이다.
◆문재영 HD건설기계 사장,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장 취임
HD현대 건설기계 부문 통합법인 'HD건설기계'의 문재영 사장이 1일 경기도 판교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열린 21회 건설기계인의 날 행사에서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16대 회장으로 취임했다. 문재영 회장은 1994년 현대중공업으로 입사해 HD현대건설기계 영업본부장(전무)과 HD현대인프라코어 건설기계사업본부장(부사장) 등을 거쳤다. 내년 1월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의 합병으로 출범하는 통합법인 HD건설기계의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됐다.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는 HD건설기계를 비롯해 대기업 7곳, 중견기업 13곳, 중소기업 274곳 등 총 294개 회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KAI, EDEX 참가...아프리카·중동 수출 마케팅 강화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1일부터 4일까지 이집트 방산전시회(EDEX)에 참가한다. 올해 4회째인 이집트 방산전시회는 아프리카·중동 지역의 정부와 군, 방산업계 고위급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한다. KAI는 KF-21, FA-50, UCAV, AAP와 MAH, ALE 등 고정익과 회전익 제품을 전시하며 마케팅을 펼친다. 특히 ADEX에서 선보인 디지털 쇼룸과 KAI의 AI 파일럿인 KAILOT 등 미래 지향적 포트폴리오를 도입해 미래 항공우주 역량을 홍보한다. KAI는 차세대공중전투체계와 수리온을 앞세운 회전익 마케팅으로 주변 아프리카·중동의 주요 리더십과 소통하고 KAI 무기체계의 신뢰성·확장성을 강조하며 사업 기회 창출을 엿본다.
◆HD현대, 연말 이웃사랑 성금 30억 기탁
HD현대가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성금 30억원을 기탁했다고 2일 밝혔다. 연말을 맞아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지역사회 내 도움이 필요한 곳에 사용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Ho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