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KS인더스트리, 자이언트케미칼과 경영권 분쟁…코인 세력 의혹 '확산'
권녕찬 기자
2025.10.24 10:00:18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제기…자이언트케미칼 납입 연기·이사 후보 허위 경력 논란
이 기사는 2025년 10월 23일 07시 0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코스닥 상장사 'KS인더스트리'에 결국 경영권 분쟁이 불거졌다. 유상증자 과정에서 인수 대상자인 '자이언트케미칼'이 KS인더스트리 인수를 추진했지만, 현 최대주주가 제동을 걸면서 적대적 M&A(인수·합병)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

자이언트케미칼의 강모 대표는 불과 몇 달 전 코스닥 상장사 '캔버스엔' 인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코인 세력'과의 연루 의혹을 받았던 인물이다. 이 때문에 강 대표와 코인 세력이 KS인더스트리를 함께 인수하려 한다는 얘기도 나온다. 여기에 최근 KS인더스트리의 임시주주총회 안건으로 올라온 이사 후보의 허위 이력 논란까지 불거지며 파장이 커지고 있다.


(그래픽=딜사이트 신규섭 기자)

23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선박용 크레인 생산·수리 전문기업 KS인더스트리의 최대주주 '이엘엠시스템'은 지난 13일 창원지방법원 마산지원에 신주발행 금지 및 의결권 행사 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다.


또 개최 예정인 임시주총과 관련해 소집 절차의 적법성을 확인하기 위해 검사인(변호사)을 선임했다. 자이언트케미칼이 적대적 M&A를 시도하자 현 경영진이 방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KS인더스트리는 지난달 29일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상자를 자이언트케미칼로 변경했다. 지난 2월부터 납입 대상자를 여러 차례 교체했으며, 이번 유상증자가 완료될 경우 자이언트케미칼이 최대주주로 올라설 예정이었다. 신주 발행 규모는 619만5146주, 금액은 80억원 수준이다. 그러나 최대주주가 법적 제동을 걸면서 경영권 분쟁에 휘말리게 됐다.

관련기사 more
엎친 데 덮친 격…KS인더스트리, 핵심기술 유출 시도 의혹 캔버스엔, 유통 신사업으로 '콘텐츠 파이프라인' 구축 더스타파트너, 캔버스엔과 K-콘텐츠 아시아 공략 '맞손' KS인더스트리, 유증 차질 이어 고소전까지…'이중 매각' 논란

자이언트케미칼은 기초 무기화학 물질을 제조하는 비상장사로, 1987년생 강모 씨가 최대주주이자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강 대표는 앞서 캔버스엔을 인수하려다 무산된 이력이 있는 인물이다. 당시 시장에선 코인 세력의 자금으로 상장사를 인수하려 한다는 얘기가 나왔다. 이번에도 코인 자금이 KS인더스트리 인수전에 투입됐다는 의심이 투자업계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실제 코인업체 '슈퍼트러스트(SuperTrust, SUT)'가 자이언트케미칼의 주요 주주(지분율 4.79%)로 등재돼 있다. 슈퍼트러스트는 SUT코인이라는 토큰을 발행하는 업체로 파악된다. 최근 3년간 매출은 '0(제로)'원이다. 대표이사는 김모 씨지만, 실소유주는 최 모씨로 알려졌다.


논란은 이사 후보의 허위 경력 의혹으로 이어지고 있다. KS인더스트리는 지난 13일 임시주총 소집공고를 내며 사내이사 6인과 사외이사 3인 등 총 9명의 후보를 제시했다. 이 중 강 대표를 제외한 사내이사 후보 2명과 사외이사 후보 1명이 자이언트케미칼 소속 인사로 소개됐으나, 실제로는 회사와 무관하다는 내부 증언이 나왔다.


자이언트케미칼 내부를 잘 아는 업계 관계자는 "공시된 이사 후보 중 자이언트케미칼과 관련 있는 인물은 없다"며 "재직 사실 자체가 허위"라고 주장했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KS인더스트리와 자이언트케미칼 모두 허위공시를 한 셈이 된다.


특히 공시상 '자이언트케미칼 부분대표'로 기재된 이모 씨는 강 대표와 코인 세력을 연결하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자이언트케미칼의 자금력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하다. 완전자본잠식 상태인 자이언트케미칼은 지난 14일 KS인더스트리 유증 납입에 실패했다. 현재 납입일은 이달 28일로 미룬 상황이다. 앞서 캔버스엔 인수 무산에 이어 또다시 납입 기한을 지키지 못하면서 자금 조달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딜사이트는 KS인더스트리와 자이언트케미칼에 관련 입장을 묻기 위해 여러 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입장을 듣지 못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kb금융지주3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