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동인기연 "초격차 기술력 보유, 코스피 상장 자신"
강동원 기자
2023.11.03 15:22:36
이라크전 당시 미군에 제품 공급…상장 후 자체 브랜드 강화
이 기사는 2023년 11월 03일 13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정인수 동인기연 대표가 IPO 간담회에서 회사소개를 하고 있다. (사진=딜사이트)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아웃도어 브랜드 위탁생산 전문기업 동인기연이 유가증권시장(코스피) 상장에 도전한다. 오랜 업력과 함께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구축한 점을 투자 매력 요소로 내세우고 있다. 주식시장에서 의류 산업에 대한 선호도가 크진 않지만, 차별화된 경쟁력과 실적 성장세를 앞세워 분위기 반전을 꾀한다는 계획이다.


정인수 동인기연 대표는 3일 서울 여의도에서 열린 기업공개(IPO) 간담회를 통해 "상장 후 생산설비를 확대하고 연구개발(R&D)에 매진해 최고 품질의 브랜드를 제공하는 기업이 되겠다"며 "글로벌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해 자체 브랜드 운영 역량을 키우고 매출 구조를 다각화하겠다"고 말했다.


동인기연은 지난 1992년 설립된 회사다. 사업 초기에는 주로 등산용 배낭에 사용하는 알루미늄 튜브를 제조했다. 1997년 미국 카멜백과의 협업 이후 본격적으로 전문가용 하이엔드(최고급) 등산 배낭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당시 하이드레이션 백팩 제작을 의뢰 받았는데, 동인기연이 생산한 제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끈 덕분이다.


이후 동인기연은 다양한 아웃도어 브랜드 제품을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제조자개발생산(ODM)하면서 꾸준하게 외연을 넓혔다. 특히 하이엔드 등산 배낭 시장에서는 지난해 점유율 1위(약 45%)를 거둘 정도로 탄탄한 입지를 구축했다. 주요 고객사도 그레고리(미국), 블랙다이아몬드(미국) 등 글로벌 톱티어(Top-tier) 기업이다.

관련기사 more
상상인證 "동인기연, 탈 중국화 수혜 지속" 키움證 "동인기연, 가동률 상승·실적 성장 기대" 이베스트證 "동인기연, 매출 고성장 기대" 동인기연, 공모주 일반청약…몸값 낮춰 투자매력↑

동인기연이 시장 강자로 도약할 수 있었던 비결로는 기술력이 지목된다. 회사는 설립 초창기부터 확보한 알루미늄 가공기술과 원단 봉제기술로 고객 수요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지난 2003년 이라크 전쟁 당시 미국으로부터 배낭 등 제품 생산을 의뢰받으며 기술력을 공인받았다.


(출처=증권신고서)

기술력은 실적으로도 증명되고 있다. 동인기연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2505억원, 영업이익은 426억원으로 전년대비 48.8%, 126% 각각 증가했다. 최근 3년(2020~2022년) 연평균 매출성장률은 48%에 달한다.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액 1092억원, 영업이익 158억원의 호실적을 거뒀다.


정 대표는 "동인기연은 원자재 주문부터 가공·제품, 유통까지 전 공정의 수직계열화를 완성해 안정적인 공급 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최고 수준의 제품 개발능력으로 고객사 요구에 선제 대응함과 동시에 기존 제품 문제점을 보완하거나 신제품을 먼저 제안하는 전략 등으로 고객사와의 파트너십을 공고히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동인기연은 상장 후 OEM·ODM에 치우친 사업 구조 다각화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공모자금 중 259억원을 필리핀 내 러기지 공장 등 생산시설 준공에 사용할 계획이다. 아웃도어 브랜드 생산기지들의 탈중국화 현상에 대응해 여행용 캐리어 등 제품을 양산한다는 포부다.


또, 인수수와 젠틀우프, 포브 등 자체 브랜드 제품 판매 창구를 확대해 소비자 직접거래(DTC) 매출도 늘릴 예정이다. 동인기연은 이미 아웃도어 가방 제작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텐트와 골프백 등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영업에서 창출되는 현금으로 R&D 투자도 지속할 계획이다.


정 대표는 "2025년까지 생산능력을 최대 50%까지 확대하고 자체 브랜드를 통한 수익 다변화로 사업 안정성을 확보하겠다"며 "미국 법인인 웨이비(WAYB)의 경우 현지 시장에서 DTC(직접판매) 비율이 45%를 넘는 성과를 달성했고 그 외 지역 역시 고객사와 구축한 네트워크를 활용해 유기적인 협업·판매처 확보가 수월하다는 점에서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한편, 동인기연은 오는 7일까지 코스피상장을 위한 기관 수요예측을 진행한다. 총 공모주식은183만주(신주 141만주, 구주 42만8000주)다. 공모가 희망밴드는 3만3000~3만7000원이다.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2115억~2371억원이다. 일반 공모청약은 9~10일 진행한다. 증시 상장 예정일은 21일이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다.


(출처=증권신고서)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