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신평, 금투협 신용평가사 역량평가 '1위'
백승룡 기자
2023.05.31 11:31:48
신용등급 정확성·안정성, 예측지표 유용성 등 고른 평가
금융투자협회.

[딜사이트 백승룡 기자] 한국신용평가가 금융투자협회가 시행한 올해 신용평가회사 역량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금융투자협회는 31일 신용평가회사 역량평가 평가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같은 결과를 발표했다. 신용평가회사 역량평가는 ▲신용등급의 정확성 부문 ▲신용등급의 안정성과 예측지표의 유용성 부문 등 총 2개 부문을 대상으로 정량평가(50%)·정성평가(50%)를 토대로 시행됐다.


신용등급의 정확성 부문은 신용등급의 고평가 여부 등을 평가한다. 최근 5년간 투자등급에서 부도가 발생하지 않아 신용평가사 3사의 투자등급 부도율이 모두 0%로 동일, 3사 모두 우수한 정량평가를 받았다. 크레딧 애널리스트 및 크레딧 채권 운용역 등 시장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정성평가에서는 한국신용평가(5점 기준 3.96)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신용등급의 안정성과 예측지표의 유용성 부문은 각각 급격한 사후조정을 지양하는 일관성 있는 평가, 예측지표(등급전망·등급감시)의 유용성을 평가한다. 안정성 부문의 정량평가에서는 나이스신용평가의 등급유지율(최근 3년 97.8%)이 가장 높았고, 정성평가에서는 한국기업평가가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3.91)를 받았다.

관련기사 more
LG디스플레이, 빨라진 등급조정 시계추…하반기 반등 주목 여천NCC, 12년만에 신용등급 강등…공모채 '난항' 삼성중공업, 신용등급 턴어라운드 기대감 '솔솔' 푸본현대, 후순위채 발행 앞두고 등급전망 조정

유용성 부문의 정량평가에서는 한국신용평가의 신용등급 예측지표와 실제 신용등급 변동 방향의 일치비율(최근 3년 100%)이 타사 대비 높았고, 정성평가에서도 한국신용평가가 높은 점수(4.01)를 받았다. 신용등급의 안정성 부문과 예측지표의 유용성 부문의 정량·정성평가를 종합한 결과에서도 한국신용평가가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평가사 3사 전반에 대한 만족도 평가에서 신용등급의 정확성 부문에 대한 만족도는 3.92로 지난해(3.94)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신용등급의 안정성(3.89)과 예측지표의 유용성(3.97)에 대한 만족도는 각각 지난해보다 높아졌다. 금융투자협회 관계자는 "신용평가사 전체 만족도 평균은 3.93으로 역대 가장 높은 점수"라며 "3사간 만족도 점수 편차 값이 0.06에서 0.03으로 줄어 각 사의 역량이 고르게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