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주가·거래량 급등 한계기업 투자 주의보"
강동원 기자
2023.03.10 09:58:42
한국거래소, 2022사업연도 결산 앞두고 투자유의 안내 배포
(제공=한국거래소)

[딜사이트 강동원 기자] 코스닥 상장사 A사는 경영환경 악화로 인한 '외부 감사의견 비적정설'로 매매거래정지 사유가 발생했다. 하지만 최대주주 등 내부자들은 해당 정보를 이용해 사전에 보유 지분 전량을 처분함으로써 손실을 회피했다.


B사는 과거 3년간 영업적자상태를 기록했으나 자체 내부결산을 시행한 결과 금년도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했다고 공시했다. 해당 공시 제출 후 호재성 언론 보도가 다수 발표되면서 주가 및 거래량이 급등하자 최대주주 등은 보유주식을 전량 매도했다. 이후 감사보고서상 영업적자 지속과 감사의견 거절로 관리종목으로 지정되고 거래가 정지됐다.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회(시감위)는 10일 관리종목 지정 및 상장폐지 가능성이 큰 한계기업의 특징 관련 불공정 거래유형 및 투자유의사항을 사전안내했다. 2022사업연도 12월 결산법인의 감사보고서 제출 시한을 앞두고 이 같은 불공정거래 행위로 인한 투자자 손실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시감위에 따르면 불공정거래 취약 한계기업의 주요 특징으로는 ▲주가 및 거래량 등의 급변 ▲빈번한 지분 구조 변동 ▲외부 자금조달 증가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 등이 있다.

관련기사 more
한국거래소, 'ESG 경영자문위원회' 공식 출범 작년 코스피 상장사 배당금 2조 줄어…실적악화 여파 한국거래소, 업계대표 사외이사에 박정림·정일문 감사시즌 막바지…일부 종목 불안 속 '급등락'

시감위는 영업실적과 재무구조 등이 취약한 기업의 주가와 거래량이 감사보고서 제출기한이 임박해 급변하는 등 비정상적 주가 흐름이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 최대주주 지분율이 낮거나 대표이사 등 경영진 변동이 빈번한 등 지배구조에서 상대적 취약성이 발견되고 부실한 내부통제로 인해 횡령·배임 혐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외부 자금조달 증가 기업의 경우 영업활동에 따른 자금조달보다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등으로 대규모 외부 자금조달 시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자금조달 공시 이후 실제 자금 납입 여력이 없어 지연 또는 철회가 빈번했고 자금 확보에 성공하더라도 기존 업종과 무관한 인수합병(M&A)를 추진하는 등 일관성 없는 행보를 보였다.


감사보고서 제출 지연은 감사인과 기업 간 의견차이가 크다는 상황을 내포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따라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 비적정으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가 잦았다.


시감위는 일반 투자자에 결산 관련 한계기업 특징 및 불공정거래 주요 유형을 참고해 추종 매매를 자제하고 상장기업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한 후 신중한 투자에 나설 것을 당부했다.


시감위는 투자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한계기업 주가와 거래량이 특별한 이유없이 급변하는 경우 불공정 거래여부를 집중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주가부양 등을 목적으로 사이버상 허위·과장성 풍문을 유포하는 등 혐의를 포착하면 조회공시를 요구해 신속히 대응하고 스팸관여과다종목 대상 등에는 투자경고를 의미하는 '사이버 위기경보(Cyber Alert)'를 발동할 계획이다.


시감위 관계자는 "결산기 기획감시 결산기 불공정거래 개연성이 높은 종목을 적출해 한계기업 대상 기획 감시를 실시하고 불공정거래 혐의가 높다고 판단될 경우 철저한 조사를 통해 행위자가 처벌받을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긴밀히 공조하겠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