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BNK금융 회장 후보군 확대에 금융권도 '집중'
강지수 기자
2022.11.08 08:12:17
'외부인사 추천' 조항 손보자, 임기 만료 앞둔 민간금융사 수장들도 긴장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7일 11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강지수 기자] BNK금융이 이르면 이번 주부터 차기 회장 선임 절차를 시작하는 가운데, 수장 임기 만료를 앞둔 민간 금융사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특히 BNK금융이 외부인사를 추천할 수 있도록 경영승계 규정 일부를 수정하면서 외부 출신 후보들이 전면에 등장할지 주목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BNK금융은 지난 4일 이사회를 열고 금융지주 최고경영자 후보군에 내부 인사뿐만 아니라 전문기관의 추천을 받아 외부 인사도 포함하는 내용으로 경영승계 규정 일부를 수정하는 방안을 의결했다. 


이로써 BNK금융은 최고경영자 후보군에 외부인사도 포함할 수 있게 됐다. 지난 2018년 김지완 회장이 지휘봉을 잡은 이후 지주 업무집행책임자(지주 사장 이상), 자회사 대표 중에서 내부 승계로 회장을 선임한다는 '최고경영자 경영승계 규정'을 수정하면서 내부승계 원칙을 강화한 이후 약 5년 만이다. 


해당 내부승계 원칙에 따르면, 외부인사 추천은 대표이사 회장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그룹 평판 리스크를 악화시키는 등 예외적인 경우에 가능한 것으로 제한돼 있었다. BNK금융은 지난 4일 이사회에서 해당 예외 조항을 삭제하기로 결정했다.


BNK금융의 내부승계 원칙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김 회장의 '아들회사 챙기기' 의혹과 함께 도마에 올랐다. 특히 최고경영자 후보군에 내부인사만 포함하는 원칙이 폐쇄적인 지배구조의 면면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지적을 받았다. 

관련기사 more
부산銀, BIS비율 17%선 깨져 구성 확대한 BNK, 당국 눈치보기? BNK금융, 차기 회장 후보군에 '내부 9명+외부' NH농협금융 임추위 가동…손병환 회장 연임 '촉각'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은 국감에서 "김지완 회장 본인은 외부 추천으로 2017년 지주 회장이 된 인사인데, 2018년 외부인사 추천을 못하도록 내부규정을 제한했다"며 "본인을 제외하곤 누구도 회장에 오르지 못하도록 원천봉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시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이에 대해 "다른 금융지주와 임명 절차에서 차이가 있는 건 맞다"며 "부적절하게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경영승계 규정 일부가 수정되면서 차기 BNK금융 차기 회장에 외부 인사가 임명될 가능성이 커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금감원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김 회장의 '아들회사 챙기기' 의혹에 BNK금융 계열사가 동원됐다는 의혹이 나오면서 내부인사 추천에도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금융권에서는 금융당국이 민간금융회사의 지배구조 '흔들기'에 나선 것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BNK금융이 지난 2018년 내부인사 승진 구조를 강화한 것은 지방금융지주가 주요 금융지주보다 지역 정치권 등의 외풍에 취약하기 때문"이라며 "상대적으로 규모나 영향력이 작은 지방금융에 외부인사 앉히기를 시작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임기 만료를 앞둔 금융지주 회장들도 이와 같은 상황을 무시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금융권 다른 한 관계자는 "민간금융사인 지방금융에 외부인사 선임이 이뤄지면 회장 연임을 염두에 둔 금융지주들의 금융당국 눈치보기도 더욱 심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BNK금융은 이르면 내주부터 차기 회장선임 절차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의 사임 의사가 공식적으로 발표되면 임원후보추천위원회는 회장 권한 대행 체제에 들어가 경영승계 준비 절차를 시작한다.


김지완 BNK금융그룹 회장.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