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하이텍 지분매입 가능성 높은 이유
설동협 기자
2022.09.02 08:00:24
① 커지는 지주사 딜레마, 3천억원 조달시 해결
이 기사는 2022년 08월 31일 16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국내 파운드리(칩 위탁생산) 업체 DB하이텍은 최근 2년간 반도체 호황에 힘입어 고속 성장을 이뤄냈다. 기업 가치를 나타내는 시가총액의 경우 약 2년새 2.7배 가량 뛰었다. 다만 올 하반기 들어선 DB하이텍의 시가총액이 다시 급감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DB하이텍 부천 공장. 사진제공/DB하이텍

3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DB하이텍의 이달 종가는 1주당 4만6500원 수준으로, 시가총액은 2조667억원 가량에 머물고 있다. DB하이텍의 시가총액 추이는 최근 2년 간 고성장세를 보여왔다. 실제 지난 2020년 1월 말 기준 시가총액은 1조2143억원 가량에 그쳤으나, 올해 1월엔 3조2899억원까지 뛰었다. 2년 동안 270% 불어난 셈이다. 


이같은 성장세를 보였던 DB하이텍의 시가총액이 올 하반기들어 급락한 것이다. 시장에서는 이를 두고, DB그룹의 지주사전환과 연관이 깊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5월 지주사인 DB를 지주회사로 전환했다고 통보한 상태다. 공정거래법 제18조 등을 보면 지주회사는 매년 말을 기준으로 자산총액이 5000억원 이상이고, 자회사 주식가액의 합계액이 DB 자산총액의 50% 이상이어야 한다. 


통상적으로 지주회사 전환은 순환출자 등이 투명한 수직적 구조로 바뀌기 때문에 지배구조가 명확해지는 장점이 있다. 또한 사업구조조정이 용이하고, 출자구조가 단순하고 투명해진다. 다만 DB그룹은 순환출자 해소, 금산분리 등의 이슈에서 자유로워 일반 지주사로 전환해 얻는 이점이 많지 않다. 오히려 지주사 전환시 불이익이 더 크다는 의미다. 

관련기사 more
DB하이텍, 전력반도체 타고 실적 '전력질주' 하이텍, 연내 팹리스 분할 '가시화'

일반지주회사는 금융업, 보험업 등의 자회사를 둘 수 없다. 여기에 지주회사가 되면 자회사 지분율을 30%이상으로 끌어올려야 한다. DB는 알짜 계열사인 DB하이텍의 지분율이 12.4%에 그친다. 이렇게 될 경우, DB는 DB하이텍의 지분을 17.6%(약 3600억원) 가량 추가 매입해야 한다.


DB가 선택할 수 있는 방안은 크게 세 가지다. 우선 가장 쉬운 선택은 DB하이텍을 매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DB하이텍이 DB그룹의 유일한 제조 기반 자회사이고, 김남호 회장이 직접 매각에 선을 긋고 있는 만큼 해당 선택지는 거리가 멀다. 


반대로 내년 말까지 DB하이텍 지분을 더 사들이는 방법도 있다. 다만 DB의 올 상반기 별도 기준 현금성자산(223억원)을 고려하면 DB하이텍 지분 17% 매입은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외부 차입 조달이 불가피하다. 이 경우 현 시점에서 필요한 차입 규모는 3000억원 정도로 추정된다. 


마지막으로 DB하이텍의 몸값을 낮춰 지주사 요건에서 벗어나는 선택지도 있다. 때마침 DB하이텍의 시가총액이 빠르게 줄고 있는 상태다. 다만 이는 임시방편에 불과하다. DB하이텍의 시가총액이 훗날 반등할 경우 다시 손을 써야 하기 때문. 


이를 감안하면, 사실상 DB하이텍의 시가총액이 줄고 있는 현시점에서 DB가 지분 매입을 노려볼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DB하이텍의 올해 에비타(현금창출력) 감안하면 밸류(몸값)는 최소 5조~6조원 수준이 될 것"이라며 "최근 시총이 최근 빠르게 줄고 있지만, 미래 성장성 등을 고려하면 결국 다시 반등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DB가 DB하이텍을 계속 끌고 갈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면 결국 지주사 이슈에서 자유로워지는 게 낫고, 그러기 위해선 지분 매입 방안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시총이 재작년으로 회귀하고 있는 이 시점이 적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