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빗썸 "가상자산·금융업 협업 절실"
원재연 기자
2020.09.22 17:55:16
한성희 "전통 금융권과 가상자산 업계 견우와 직녀같아, 오작교 필요"
각자 강점 살린 조인트벤처 통해 산업 활성화 꾀해야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2일 17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가상자산 업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빅테크 기업의 육성과 전통 금융권과의 협업을 통한 조인트벤처가 설립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성희 빗썸코리아 상무는 22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관에서 열린 '가상자산 업권법 제정을 위한 국회세미나'에서 "기존 제도권에서 블록체인 제도화를 어렵게 느낀 이유는 도구적 특성과 증권적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다는 것"이라며 "제도권 진입은 특금법을 통해 진행되고 있고, 산업의 양성화와 활성화는 이제 논의 단계"라 말했다. 


한 상무는 제도권에 진입한 이후 블록체인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한 방안으로 ▲블록체인 가상자산 비즈니스 활성화 ▲가상자산 빅테크 육성 ▲가상자산 양성투자 확대를 제시했다.


그는 "가상자산 산업에서 대한민국이 국제 경쟁력을 확대하고, 음성화에 대한 더욱 강하게 규제해야 한다"며 "양성화를 통해 생태계를 만들면 대한민국의 가상자산 보유 지분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허백영 빗썸 대표 "고객중심 플랫폼으로 도약" 빗썸, 코인힐스 운영한다 '2강7중' 코인거래소, 상장 열올린다 "네거티브형 규제 필요"

가상자산 산업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의 육성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제도화가 안되다 보니 빅테크 기업이 진출을 하지 못하고, 영세한 사람들이 영세한 기술을 가지고 사업을 하게 되고, 결국 좋은 코인들이 많이 생기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 상무는 "(전통 금융권과 가상자산 업계는) 견우와 직녀같다"고 꼬집었다. 전통 금융권은 가상자산업에 눈독을 들이고 있지만 정부의 부정적 기조 하에 쉬이 진입하지 못하고 있고, 가상자산 사업자들은 벤처기업인증조차 받지 못해 사업 확장을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는 "(가상자산 사업자는)벤처 인증마저도 뺐겼고, 스타트업 조건에도 맞지 않고, 해외사업을 위해 송금을 하기도 녹록치 않다"고 토로했다.  


한 상무는 전통금융권과 스타트업의 협업을 통한 조인트벤처를 통해 가상자산 산업 활성화를 꾀해볼 수 있다고 제안했다. 그는 "전통금융은 자본과 통제력을 갖고 있고, 스타트업들은 기술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며 "이 둘을 결합해서 스타트업들에 자금을 맡겨놓는 불안감을 경감시키고 통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인트벤처를 통해 ICO(가상자산공개)와 디파이(탈중앙화금융)등에 접근하는 방향도 제시했다. 그는 "음성적인 ICO가 아닌 벤처투자자들과 결합을 통한 ICO를 진행해 산업을 양성화시킬 수 있다"며 "금이나 부동산, 미술품 등 음성적으로 거래되는 자산등도 STO(증권형토큰공개)를 통해 투자를 양성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거래소는 활성화 플랫폼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디파이, 플랫폼, 비즈니스 발굴, DID 활성화등을 적극적으로 참여해 지원할 것"이라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