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돈방석 앉은 오너, '뿔난' 소액주주 달래나
최보람 기자
2023.04.03 07:53:30
⑧주주환원 재원 마련…손실 보전·유통주 축소 필요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8일 15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노랑풍선 공동창업주인 고재경 회장(왼쪽)과 최명일 회장. (사진=노랑풍선 홈페이지 캡처)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노랑풍선이 주주들에게 공언한 이익환원 정책(배당재개 및 자사주 매입 등)은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까. 시장에선 ▲회사가 흑자를 내고 ▲실제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할거란 시선을 내비치고 있다. 최근 배당여력을 되살렸고 주가 변동에 오너와 소액주주간 희비가 엇갈린 만큼 모든 주주에 이익이 돌아가게 할 필요성 또한 대두된 까닭이다.


노랑풍선은 올해 실적에 따라 2020년(사업연도 2019년 결산기준) 이후 중단한 배당을 재개하는 한편, 자사주 매입 등이 포함된 주주가치 제고안을 실시할 방침이다. 회사는 이를 위해 지난 22일 개최한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정정지작업도 벌였다. 작년 말 300억원 수준인 주식발행초과금가운데 170억원을 이익잉여금으로 전입한 것. 그 결과 노랑풍선의 이익잉여금은 지난해 말 마이너스(-) 71억원으로 결손상태였으나 주주총회 이후 결손금을 모두 털고 91억원의 이익잉여금을 보유케 됐다.


자본잉여금의 이익잉여금 전입은 흑자전환 정도를 제외하곤 적자회사가 선택 할 수 있는 최선의 주주환원책으로 꼽힌다. 배당이나 자사주 매입과 같은 주가부양책에 투입되는 재원이 이익잉여금인 만큼 결손을 해소하는 것 자체로도 배당 가능성이 생겼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노랑풍선은 이미 정관에 분기배당을 가능토록 한 회사여서 적자규모와 상관없이 보유 중인 이익잉여금을 배당재원에 쓸 수도 있다.


일부 노랑풍선 소액주주들은 이 같은 주주환원책이 대주주에 쏠린 이익의 폭을 넓히는 차원에서 긍정적이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과거 창업주 일가가 주식을 대량 매도할 당시 기대된 주가상승 효과가 크지 않았던 만큼 인위적 부양책을 활용하거나 배당으로 평가손실을 만회하게끔 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more
노랑풍선 오너家, 포기할 수 없는 초고액 보수 요즘 '살 맛' 난다는 노랑풍선 오너 최명일·고재경, IR 내팽개치나 노랑풍선 흑전…고재경·최명일, 배당 언제 주나

고재경·최명일 회장 일가는 노랑풍선 주가가 1만5000원을 넘어서던 2021년 9월 보유 주식 172만주를 267억원에 매각했다. 이때 사측은 이들의 주식매도가 유통주식 확대로 이어져 주가에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했지만 실제로는 주가가 크게 떨어지는 결과를 낳았다. 


실제 2021년 10월 1만9100원을 찍은 주가는 이후 줄곧 하락세를 면치 못하며 최근 8000원선까지 내려왔다. 거래량 확대 효과도 크지 않았다. 오너일가의 지분 매각 이후 노랑풍선의 일평균 거래량은 25만주로 집계됐다. 2021년 7월 단행한 무상증자(주당 2주 배정) 전 1년간 평균 거래량이 18만주임을 감안하면 사실상 거래량이 축소된 것이나 마찬가지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장의 눈길은 회사가 어느 시점에 배당재개 및 자사주 매입에 나설지에 쏠려 있다. 배당을 통해선 단번에 주주들의 주머니를 채워줄 수 있고 자사주 매입은 유통주식수 축소로 주가 반등을 꾀할 수 있어서다. 아울러 팬데믹 기간 오너일가만 유독 재미를 봐 온 만큼 노랑풍선이 대주주(특수관계자 포함)와 일반주주 간 차등배당을 실시할 지도 눈여겨볼 대목으로 꼽히고 있다.


다만 경영사정에 따라 전입해 놓은 이익잉여금이 증발할 수 있단 점에서 실제 주가부양책 실시 여부는 연말께 판가름 나지 않겠냔 반응도 일각서 나오고 있다. 이익잉여금은 당기순이익에서 배당 등으로 빠져나가지 않은 금액이 적립된 계정이므로 손실이 날 시 고스란히 잉여금 규모도 줄어들 수 있어서다. 사측도 이러한 이유로 주주환원 확대 기조를 밝힌 것과 별개로 실제 시행 시점은 정하지 않았던 것으로 풀이된다.


노랑풍선 관계자는 "결손금 해소와 함께 주주환원 강화 등을 위해 주주총회서 자본준비금(주식발행초과금)감소 안건을 처리한 것"이면서도 "당장 배당이나 자사주매입을 시행하겠단 뜻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최근 분위기가 좋긴 하나 연간 흑자전환을 담보할 순 없는 시점"이라며 "실제 흑자전환을 이룰 시에도 올해 사업연도에 대한 배당금은 내년 봄에 지급되기 때문에 주주환원을 밝힌 시점과의 시간차는 불가피하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신한금융지주
Infographic News
채권 종류별 발행 규모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