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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차입금 1.3조…차입금의존도 43.2%
권녕찬 기자
2023.02.16 08:46:34
④보유현금·이익창출력 감안 재무구조 '양호'…순차입금/EBITDA 3.1배
이 기사는 2023년 02월 13일 06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제일건설의 총차입금이 1조3000억원까지 늘면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총차입금의존도는 40%를 초과하며 재무 부담이 다소 커지는 모습이다. 다만 보유 현금과 이익창출력 등을 고려하면 전반적인 재무구조가 우려할 수준은 아니라는 평가다. 

여기에 차입금 만기가 분산돼 있는 점도 긍정적이란 분석이다. 다만 계열사에 대한 제일건설의 대여금이 다소 과중한 수준인 점은 향후 재무부담이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금성자산 4857억…평균 EBITDA 2094억


제일건설의 총차입금은 2021년 말 기준 1조2838억원이다. 2018년 1663억원, 2019년 5098억원, 2020년 9105억원 등 차입 규모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자체개발사업 비중이 높은 제일건설이 2019년 이후 수도권에 위치한 대규모 부지 매입에 나서면서 차입금이 증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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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영향으로 2019년말 총차입금의존도는 33.5%였으나 2021년 말 43.4%로 증가했다. 부지대금 납부를 위해 외부에서 조달하는 자금이 늘다 보니 순차입금 규모도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순차입금은 3103억원이었으나 2021년 말 7381억원으로 137.9% 늘었다. 


총차입금/EBITDA의 경우 2021년 말 5배 수준까지 도달하면서 부채상환능력이 약화됐다. 올해는 15개 사업장에서 7745억원 규모의 용지대금 미납액이 남아 있는 상태다.


다만 대규모 현금성 자산을 보유하고 있고 우수한 분양률로 높은 이익창출력을 유지하고 있어 실질적인 상환능력은 양호하다는 분석이다. 제일건설의 최근 3개년 평균 EBITDA는 2094억원이며 같은 기간 EBITDA마진율(EBITDA/매출)은 20% 안팎으로 우수한 수준이다. 2021년 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4857억원에 달한다.


이에 따라 순차입금의존도는 25%, 순차입금/EBITDA 역시 3.1배로 비교적 양호한 수준으로 관리하고 있다. 부채비율은 152.4%를 기록 중이다. 향후 재무구조는 개선될 가능성이 크다. 진행 중인 주요 자체사업 가운데 올해 준공하는 사업장이 5곳(위례일상·원주혁신·목포석현·고덕강일·파주운정)으로 이들 사업장의 분양률은 모두 100%다.


이자지급능력을 가늠하는 이자보상배율은 2021년 말 기준 46.3배다. 최근 가파른 금리 인상으로 지난해 이자보상배율은 다소 낮아질 가능성이 있으나 이를 감안하더라도 매우 우수한 수준이다.



◆계열사 대여금 많아…사업성과 부진 시 부실 전이 가능성


제일건설의 차입 만기가 분산돼 있는 점도 긍정적이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장·단기차입금 잔액은 1조5354억원이다. 이 중 1년 이내 만기가 도래하는 차입금은 4939억원으로 전체의 32.2% 수준에 그친다. 


나머지 2년 이상의 장기성차입금이 67.8%(1조416억원)로 만기구조가 장기화돼 있다. 제일건설의 보유 현금과 EBITDA, 차입구조 등을 감안하면 유동성 대응능력이 충분하다는 평가다.


다만 계열사 대여금이 많다는 점은 향후 재무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2021년 말 연결 기준 제일건설의 총 대여금은 4382억원(단기대여 2799억, 장기대여 1583억원)으로 이 중 종속회사 등 특수관계인에 대한 채권 규모가 81.2%(3559억원)를 차지한다.


상당수 계열사를 동원해 개발사업을 확대하면서 대여금 규모가 증가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별도 기준으로 보면 2021년 대여금은 3815억원이었으나 2022년 6월 말 기준 5663억원까지 증가했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부동산 경기가 빠르게 악화하면서 관계사들의 사업 성과가 부진할 경우 제일건설의 재무부담 확대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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