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DB금투, '박민영 전남친'에 떼인 돈 160억원 배상 못 받는다
박기영 기자
2022.12.26 10:30:19
강종현씨 상대 손배소 패소…법원서 사기 인정 안해
이 기사는 2022년 12월 23일 10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DB금융투자가 배우 박민영 전 남자친구이자 가상화폐거래소 '빗썸' 주요 주주사인 비덴트의 회장으로 알려진 강종현 씨에게 떼인 160억원을 배상받을 수 없게 됐다. DB금융투자는 강종현 씨으로부터 돌려받지 못한 돈이 불법행위에 따른 손실이라고 주장했지만, 법정 다툼에서  패소했기 때문이다.


23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DB금융투자는 최근 강 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청구 소송에서 최종 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DB금융투자는 강 씨 관련 회사에 1000억원 가량의 돈을 투자했고, 강 씨가 이중 160억여원을 편취하는 바람에 손해를 입었다며 소를 제기했다.


DB금융투자는 2014년 대우전자를 인수하기 위해 강 씨가 운영하던 KT위탁대리점에 381억원을 투자했다. 이중 278억원이 대우전자 인수 대금으로 흘러갔다. DB금융투자는 강 씨가 나머지 차액 약 100억원을 편취했다고 봤다. DB금융투자는 2015년에도 강 씨 회사에 633억원을 투자했는데, 이중 61억원을 강 씨가 편취해 손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DB금융투자는 이 과정에서 강 씨가 자신의 KT위탁대리점 결산집계표를 조작해 허위의 채무·채권현황을 제출하고 변제의사와 능력을 속였다고 봤다.

관련기사 more
경영권 분쟁 대호에이엘, 주총 고의 파행 '논란' DB금투, 곽봉석 대표이사 선임…"IB 전문가" 비덴트 티브이로직, UHD 스튜디오 구축사업 수주 빗썸 이정훈, 1100억원대 사기혐의 '무죄'

강 씨는 지난 2017년 KT위탁대리점인 A사를 운영하며 대출 근거가 되는 서류(결산집계표)를 조작해 DB금융투자로부터 불법 투자를 받아 편취한 혐의(사문서위조, 사기) 등으로 징역 2년6월, 집행유예 3년을 선고받았다. 다만 당시 혐의금액은 35억원에 그쳤다. DB금융투자는 강 씨가 161억원을 부당하게 편취했다며 형사고소했지만 혐의없음 처분으로 끝났다.


이번 손배소에서 주목할 점은  DB금융투자가 강 씨 때문에 입은 손실액은 불법행각에 의한 피해가 아니라 단순 부실투자였던 것으로 결론났다는 것이다. 사실상 강 씨의 배상책임을 인정할 수 없는 DB금융투자 '자기잘못'이란 것이 법원의 판단이다.


재판부는 DB금융투자가 B사 인수 과정상 필요에 따라 강씨 소유 A사에 381억원 규모 사채를 발행 하도록 한 후 A사로 하여금 이중 278억원을 B사에 송금하도록 했다고 봤다. 이어 강 씨가 위조한 A사 결산집계표가 판단에 중요한 자료라고 주장하면서도 KT에 확인을 하지 않은 점, DB그룹은 대우전자 인수를 위해 강 씨를 이용한 점 등을 들어 강 씨의 배상 책임이 없다고 판단했다.


'늦깍이 소송'도 눈에 띈다. DB금융투자는 강 씨를 상대로 2020년 10월 처음 소를 제기해 최근에서야 확정판결을 받았다. 이는 검찰이 강 회장을 처음 기소(2016년 12월)한지 약 4년 만이고, 해당 사건 형이 확정(2018년 5월)된 지 약 2년만이다. 


DB금융투자 관계자는 "당시 강 씨측이 제출한 자료가 사후에 신뢰할 수 없는 등 사기성이 짙다고 판단해 불법행위에 관한 손해배상을 청구했으나 법원에서 사기를 인정하지 않은 것"이라며 "불법행위에 대해 인정되지 않았지만 여전히 채권은 남아있으며, 채권 회수를 위해 계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