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ASM, 경기 화성에 PEALD 제2공장 신축
한보라 기자
2023.05.24 14:35:51
"한국은 PEALD 사업을 위한 글로벌 센터"
24일 경기도 화성시에서 열린 글로벌 반도체 장비회사 ASM화성 제2제조연구혁신센터 기공식에 참석한 이병기 SK하이닉스 부사장(왼쪽부터), 김태형 코트라 인베스트코리아 대표,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요아나 도너바르트(Joanne Doornewaard) 주한 네덜란드 대사, 양향자 국회의원, 폴린 반더미어모(Pauline Van der Meer Mohr) ASM 이사회 의장, 김동연 경기도지사, 벤자민 로(Benjamin Loh) ASM CEO, 정명근 화성시장, 김완기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양장규 삼성전자 설비기술연구소 부사장, 신미숙 경기도의회 의원, 김용길 ASM 한국지사 에이에스엠케이 회장이 기념 촬영하고 있다. (출처=ASM)

[딜사이트 한보라 기자] 글로벌 반도체 장비회사 ASM이 24일 경기도 화성시에서 제2제조연구혁신센터 기공식을 개최했다. 현재 한국에서만 연구개발(R&D) 및 생산 거점을 두고 있는 플라즈마원자층증착(PEALD) 장비 시장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기공식에는 김동연 경기도지사, 정명근 화성시장, 김완기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양향자 의원,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신미숙 경기도의회 의원을 비롯해 요아나 도너바르트(Joanne Doornewaard) 주한 네덜란드 대사 등 정‧재계 주요 인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ASM은 세계 1위 원자층증착(ALD) 장비 제조사다. 네덜란드 노광장비(EUV) 기업 ASML도 ASM에 뿌리를 두고 있다. 


지난 2월 ASM은 산자부와 업무협약(MOU)을 맺고 1억달러(약 1300억원) 규모의 투자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ASM은 경기도 화성시에 보유하고 있는 유휴 부지에 3만1000㎡ 규모, 8층 건물을 새롭게 세운다. 오는 2025년 증축 및 증설이 끝나면 ASM 화성 연구혁신센터의 연구개발 공간은 2배 이상, 제조 공간은 3배 가까이 확대될 전망이다.

관련기사 more
ASM, 국내 공장 증설...삼성·SK 요청에 화답 ASML 코리아, 용인에 '신규 EUV 트레이닝 센터' 개소 삼성, 日 반도체 투자는 TSMC와 격차 줄이기? 에스에프에이, K배터리로 수주잔고 1조 넘겨

이날 기공식에서 벤자민 로(Benjamin Loh) ASM 최고경영자(CEO)는 "한국은 PEALD 사업을 위한 글로벌 센터"라며 "ASM 한국 R&D팀에서 개발한 PEALD 기술은 전 세계에서 가장 발전된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화성 지역에 대한 투자는 한국 사업을 지속 성장시키겠다는 약속"이라고 덧붙였다.


김 경기도지사는 기공식 축사를 통해 "지난해 폴 베르하겐(Paul Verhagen) ASM 최고재무책임자(CFO)에게 경기도 투자 확대를 요청했었는데 이렇게 연구혁신센터 증설로까지 이어져서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ASM은 향후 3년간 경기도 화성시인재육성재단에 1억원을 기부한다. 화성시인재육성재단의 방침은 과학‧기술‧엔지니어링‧수학(STEM) 교육, 인재 개발 및 평생 학습 기회를 장려하는 ASM의 핵심 가치와 부합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