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2
한국조선해양, 빌게이츠 테라파워에 425억원 투자
김진배 기자
2022.11.04 12:36:04
소형모듈원자로 개발 등 차세대 에너지 기술 투자 박차
한국조선해양 및 테라파워 CI. 사진제공/한국조선해양

[딜사이트 김진배 기자] 한국조선해양이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설립한 소형모듈원자로(SMR) 기업 테라파워에 3000만달러(한화 약 425억원)를 투자한다. 테라파워는 지난 8월 SK그룹이 약 3000억원을 투자한 곳이기도 하다.


HD현대 조선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4일 '테라파워(TerraPower)'와 3000만달러 규모 투자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통해 차세대 에너지 기술 투자에 본격 나선다는 계획이다.


테라파워는 차세대 원자로 설계기술 나트륨(NatriumTM, 소듐냉각 방식)을 보유한 혁신기업으로 지난 2008년 설립됐다. 소듐냉각고속로·용융염원자로 등 테라파워가 보유한 기술은 전력 생산 과정에서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대형 원전 대비 누출·폭발 등 사고 위험이 낮아 친환경 미래 에너지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올해 초부터 테라파워와 투자 협의를 진행해왔으며 양사는 앞으로 관련 분야에서의 사업 협력도 검토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HD현대, 2분기 연속 영업익 '1조원대' 한국조선해양, 선박 8척 5250억 수주 한국조선해양, 초대형 LPG운반선 3척 수주 HD현대, 2분기 영업익 1조2359억원…전년대비 570%↑

한국조선해양은 향후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원자력 분야 역량을 활용해 신사업 기회를 모색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해상 원자력 발전, 원자력추진선박 분야의 미래기술을 선점해 나갈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은 한국형 핵융합연구장치(KSTAR)와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의 주요 핵심 설비 개발에 참여하며 차세대 에너지원에 대한 기술 역량을 키워왔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SMR은 글로벌 탈 탄소 흐름 속에서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원자력 분야 기술 개발은 물론 차세대 에너지시장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 금융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