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갤S24 대상 '원 UI 7 베타' 운영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다은, 이세연 기자] 삼성전자는 차세대 '갤럭시 인공지능(AI)'과 강력한 보안 솔루션을 적용한 '원(One) UI 7'의 베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One UI 7은 각 앱 별로 지원되던 텍스트 요약, 맞춤법과 문법 검사 등 생성형 AI 기반의 텍스트 편집 기능들을 프레임워크 단에서 지원하도록 통합했다. 이를 통해 생성형 AI 기반의 텍스트 편집 기능 사용 범위가 기기 전반으로 확장돼, 사용자는 사용중인 화면에서 해당 기능을 쉽게 활용할 수 있다고 회사는 전했다. 통화 내용을 글로 옮겨주는 '텍스트 변환' 기능도 새롭게 추가됐다. 홈 화면과 잠금 화면, 위젯 등에 개인화 옵션을 확대했다. 신규 보안 기능도 대거 탑재했다. 이 중 '내 기기 보안 상태' 기능은 서로 연결된 기기들을 통합 보호하는 보안 솔루션 '녹스 매트릭스'를 통해 갤럭시 에코시스템 내 연결된 모바일·TV·가전 등 기기 보안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최대 제한'은 와이파이 자동 재 연결, 첨부파일 자동 다운로드 등을 막아 사이버 위협을 보다 강력하게 방어하는 기능이다. 원 UI 베타는 한국과 미국, 영국, 독일, 폴란드, 인도에서 갤럭시S24 시리즈(기본형·플러스·울트라) 사용자를 대상으로 순차 진행된다. 삼성전자는 베타 프로그램을 통해 얻은 사용자 피드백을 분석·보완해 원 UI 7 정식 버전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한컴, AI 솔루션 2종 정식 출시
[딜사이트 김민기, 신지하, 전한울, 이다은, 이세연 기자] 한글과컴퓨터는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 '한컴어시스턴트'와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를 정식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한컴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명령하면 고객 환경에 적합한 AI 모델을 활용해 의도를 파악, 내용을 분석해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자동 생성한다. 사용자의 비즈니스 요구에 맞춰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AI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회사는 전했다. 한컴피디아는 방대한 문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쉽고 직관적으로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서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이다. 관리자 페이지와 사용자 페이지로 구성돼 있으며, 관리자는 문서 업로드와 프로젝트 관리, 색인 설정, 권한 관리 등으로 사용자 환경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어시스턴트와 한컴피디아는 한컴의 축적된 문서 및 AI 기술을 집약한 제품으로, 문서 작성 패러다임에 큰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며 "한컴은 지난해 AI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이후, 올해를 AI 사업 원년으로 삼아 로드맵을 성공적으로 이행했다"라고 말했다.
◆LS전선 "제주 3연계 해저 케이블 사업 성공적 수행"
LS전선은 LS마린솔루션과 함께 '국내 최초 육지-제주 간 전압형 고압직류송전(HVDC) 건설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전남 완도와 제주를 연결하는 약 90km의 해저 전력망을 구축하는 제주 3연계 사업으로, 전력망 안정화와 무탄소 에너지 확산을 위한 국내 전력 인프라의 도약을 상징한다. 이 사업은 국내에서는 LS전선이 2009년에 수주한 제주 2연계 사업 이후 가장 큰 규모의 해저 케이블 프로젝트이다. LS전선은 2020년 한전의 국제 입찰에서 약 2300억원 규모의 사업을 수주, LS마린솔루션과 함께 해저 케이블의 생산 및 시공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HVDC 기술은 태양광과 풍력발전 등으로 생성된 교류 전력을 직류 전력으로 변환해 장거리 대용량 송전을 가능케 한다. 직류 송전은 전력 손실이 적고 전자파가 발생하지 않아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다. 특히 전압형 HVDC는 기존 전류형과 달리 양방향 송전이 가능, 불규칙한 신재생에너지를 안정적으로 연계하고 전력망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HVDC 해저 케이블을 상용화한 기업은 유럽과 일본의 일부에 불과, 국내에서는 LS전선이 유일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