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오너3세 정대현, 대표이사 마다하는 속사정
이세정 기자
2023.03.09 08:09:43
⑭7개 계열사 사내이사 겸직, 사법 리스크 피하기 위한 꼼수 지적
이 기사는 2023년 02월 02일 16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공=삼표그룹)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정대현 삼표시멘트 사장이 부친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에 버금가는 지배력을 구축했지만, 대표이사 타이틀에는 관심이 없는 모습이다. 지주사 ㈜삼표와 핵심 상장사 삼표시멘트는 물론 본인이 최대주주인 회사에서도 사내이사만 맡고 있어서다. 시장에선 사업 특성상 재해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법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정 사장이 등기임원에만 이름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정도원 회장 외아들인 정대현 사장은 삼표그룹을 물려받을 유력한 차기 회장 후보다. 2005년 삼표그룹에 입사해 경영수업을 받기 시작한 지 올해로 19년차다. 정 사장이 차곡차곡 경영성과를 쌓는 동안, 삼표그룹은 순조로운 3세 승계를 위해 지배구조 정리 작업에 돌입했고, 지주사 체제 전환과 수직계열화는 정 사장의 영향력 강화로 이어졌다.


2015년 단행한 대형 인수합병(M&A)도 정 사장 승계와 무관치 않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상장 계열사가 전무할 만큼 보수적이던 삼표그룹은 업계 4위이던 동양시멘트 인수전에 뛰어들었다. 삼표는 동양시멘트를 지배할 지주회사인 삼표에스씨를 신설했다. 산업은행PE와 컨소시엄을 꾸린 삼표에스씨는 총 8300억원을 들여 최종 인수에 성공했다. 정 사장은 인수 직후 동양시멘트 CMO(최고마케팅책임자)이자 사내이사로 경영 전면에 나섰다.


더욱이 삼표그룹 실질 지주사는 ㈜삼표지만, 정 사장 개인 회사인 에스피네이처가 또 다른 지주사로써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에스피네이처를 통해 그룹사 전반에 관여하는 정 사장은 ▲㈜삼표 ▲삼표시멘트 ▲에스피네이처 ▲삼표레일웨이 ▲에스피에스엔에이 ▲에스피에스테이트 ▲디에이치씨인베스트먼트 총 7개 계열사의 사내이사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관련기사 more
'중처법 위기' 삼표 정도원, 전관 변호인단으로 돌파 정도원 삼표그룹 회장, 대기업집단 못 피했다 위기의 삼표그룹, 3세 승계 서두르나 재단 염불보다 잿밥 관심, 정대현 승계 발판?

특히 정 사장은 2018년 1월 삼표시멘트 대표이사에 취임하며 경영 승계를 공식화했다. 하지만 약 1년 만인 2019년 3월 외부 인사를 영입해 신임 대표로 앉혔고, 정 사장은 사내이사로만 남았다.  외부에서 전문경영인(CEO)을 데려온 표면적인 이유는 실적 개선이었다. 하지만 정 사장의 사임이 워낙 갑작스러웠던 만큼 그 배경에 의구심을 품는 시선도 적지 않았다. 


업계에선 정 사장이 대표이사 자리를 마다하는 배경으로 주력 사업의 태생적 한계를 꼽고 있다. 삼표그룹은 시멘트·골재·레미콘 사업을 영위하는 만큼 매년 안전사고가 발생한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실제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이 시행된 작년 1월만 해도 삼표산업에서 인명사고가 발생, 관련법 1호 처벌 기업이란 오명을 썼다. 


이렇다 보니 정 사장이 비(非)오너 경영인을 앞세우는 일종의 꼼수를 부린 것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정 사장은 충분한 보수를 챙기면서도,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법적 책임을 피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오너일가가 경영 전면에 나서지 않으면 계열사별 독립 경영을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정 사장이 7개 계열사 등기임원으로 올라있다는 점에서 독립 경영과는 거리가 멀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아울러 현 삼표시멘트 대표이사인 이종석 부사장이 정 사장보다 직급이 한 단계 낮다는 점도 이러한 관측이 나오고 있는 배경이다.


이에 대해 삼표그룹 관계자는 "정 사장이 대표이사를 맡지 않고 사내이사만 맡는 특별한 사유는 없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