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금융지주, 시장 안정화에 '95조'···재원은 어떻게?
배지원 기자
2022.11.04 07:44:49
LCR·예대율 완화로 풍부한 수신자금 활용 전망···한은 유동성 공급도 기대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3일 08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5대 금융지주사가 자금시장 안정화에 총 95조원을 투입한다. 유동성 공급부터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 계열사 지원에도 적극 나서 '소방수' 역할을 할 예정이다. 금융지주는 은행 예금 등 수신자금을 적극 활용해 안정화 자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5대 금융지주회사는 시장에 73조원 규모의 유동성을 공급하기로 했다. 여신전문금융회사채, 일반 회사채, 기업어음(CP),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환매조건부채권(RP) 등을 적극 사들이기로 했다.


또 정부가 조성 중인 채권시장안정펀드(채안펀드), 증권시장안정펀드(증안펀드)에 총 12조원 규모의 자금도 투입할 예정이다. 지주그룹 내 계열사에도 10조원의 자금을 투입한다. 동시에 은행채가 우량한 신용등급을 앞세워 시중자금을 빨아들인다는 점에서 은행채 발행을 자제해야 하는 상황이다.


금융지주 입장에서는 은행채를 통한 자금 조달은 줄어들고, 시장에 투자해야 하는 자금은 늘어나는 셈이다. 연말까지 4대 시중은행이 발행을 계획해 둔 은행채 규모는 약 9조원 수준이다. 연말까지 차환해야 하는 은행채 규모만 해도 10조1500억원에 이르지만 은행은 차환 발행도 줄이기로 한 상태다.

관련기사 more
'은행 간 은행채 거래', 과연 실효성 있을까 시중銀, 채권 발행 중단에 내달 신용평가 '받지말까' 금융당국의 자충수 '금리인상 여파' 4분기 대손충당금, 실적에 영향↑

한 금융지주 관계자는 "아직까지 각 금융지주, 계열사별 안정화 자금 규모가 확정되지 않았고, 각 사별 재원마련 방안도 분명하지 않다"면서도 "증권, 캐피탈 등 최근 리스크가 높아진 비금융 계열사가 많아 은행이 가장 주축으로 자금을 공급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당국은 금융지주가 자금시장 안정화에 막대한 자금을 쏟아부을 수 있도록 유동성 규제를 완화했다. 지난달 26일 금융위는 은행권 유동성커버리지비율(LCR) 규제를 한시적으로 완화하고 은행채 관련 일괄신고서 규율도 완화했다.


업계 관계자는 "은행의 경우 수신 자금 규모가 상당한데 지급준비금이나 유동성 등의 이유로 자금을 활용하는 데 한계가 따른다"며 "당국이 유동성 지표나 예대율 규제를 풀어주면서 이 자금을 투자에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단 은행의 수신자금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은행 정기예금으로 자금이 많이 몰리면서 총수신 잔액은 1900조원을 넘겼고, 정기예금 잔액도 800조원을 넘어섰다. 금융권의 수신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면서 수신 잔액도 늘고 있다.


한국은행도 금융기관들의 한은 대출 담보대상 증권을 확대하고, 담보비율도 인상한다. 금융기관이 차입에 활용할 수 있는 담보를 늘려 유동성을 확보하고 담보부담은 줄인다는 계획이다. 한은은 대출 적격담보증권, 차액결제이행용 담보증권과 공개시장운영 RP매매 대상증권을 3개월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 대출을 활용할 수 있는 금융기관은 은행이다. 추가 고유동성자산을 확보할 수 있다. 한은의 담보대상 확대에 따라 은행은 9월 말 기준 최대 29조원 정도의 유동성을 추가로 확보하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은행권에서는 일시적인 규제완화로는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하기에 부족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LCR을 규제해도 내년 6월까지 한시적인 조치라 은행권도 신중하게 자금을 활용해야 한다"며 "은행채 발행이 중단되는 기간이 길어지는 것도 부담이 따르는 만큼 더 강한 완화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광수 은행연합회장은 "유동성과 관련해 그동안 은행 LCR과 예대율 규제 등이 완화됐는데, 여러 가지 필요한 추가 조치도 당국에 말할 것"이라며 "은행권으로 집중되고 있는 자금이 대출과 자금공급 등을 통해 실물경제와 금융시장에 다시 순환되도록 하는 은행 본연의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