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우리은행
프로젠 'PG-102',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外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2024.06.14 12:43:54

◆프로젠 'PG-102',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

[딜사이트 유범종, 최광석, 최령 기자] 프로젠의 차세대 이중 타겟 비만·당뇨 치료제 'PG-102'가 올해 1차 국가신약개발사업단(단장 박영민)이 주관하는 신약 임상 1상 단계 지원 과제로 선정돼 연구개발 협약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프로젠은 국가신약개발사업단으로부터 'PG-102'의 국내 1상 임상 시험에 대한 연구지원을 받게 되며 이를 통해 'PG-102'의 임상 개발을 가속화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비만·당뇨 신약의 조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PG-102는 프로젠의 다중 표적 융합 단백질 플랫폼 NTIG® 기술을 적용한 GLP-1/GLP-2 수용체 이중 작용제다. 시장에 출시된 GLP-1 유사체 약물들 대비 차별화된 치료제 개발을 목적으로 GLP-2의 고유한 기능인 장 기능 개선과 지방조직의 당 흡수 촉진 및 만성 염증 제어 등의 시너지를 통한 차세대 비만·당뇨병 치료제로 개발 중이다. 특히 'PG-102'는 GLP-1과 GLP-2 수용체에 대해 독창적인 비대칭 활성 조절을 통해 안전성 및 유효성이 최적화된 효과를 보여주는 핵심 기술로 알려져 있다.


◆웨이센, 전주예수병원에 AI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 공급


웨이센이 전주예수병원에 웨이메드 엔도를 공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인공지능 위·대장 내시경 '웨이메드 엔도' 공급은 과학기술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에서 주관하는 2024년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선정되며 체결됐다. 이 사업은 의료기관과 벤처·중견 기업 등이 단기간 내에 최적의 AI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병원은 AI 제품에 대한 도입 비용을 지원받고 AI 기업은 AI 제품을 확산할 수 있다. 전주 예수병원은 해당 사업으로 전북 지역 내 최초 인공지능 위·대장 내시경 소프트웨어 도입 의료기관 타이틀을 확보했다. 웨이메드 엔도는 인공지능으로 내시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위·대장 내시경 검사와 동시에 실시간으로 의료진을 보조해 이상병변을 놓치지 않고 감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의료기기 소프트웨어다. 지난 3월 위암 가능성 예측 및 침범깊이 분류 기술을 더해 세계 최초 위암 침범깊이를 분석하는 의료소프트웨어로 식약처 3등급 인허가를 확보했다.


◆샤페론, 美 피부과 전문 기업 새딕 리서치 그룹과 MOU 체결

관련기사 more

샤페론이 미국 뉴욕 소재 새딕 리서치 그룹(Sadick Research Group, 대표이사 Dr. Neil Sadick)과 상호 공동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새딕 리서치 그룹은 25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국제적인 선도 연구 센터로 대규모 다기관 연구와 소규모 탐색적 연구자 주도 시험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피부, 손톱 또는 모발을 평가하는 대부분의 임상 연구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이번 업무 협약은 2023년 성승용 대표이사가 뉴욕 새딕 리서치그룹 본사를 방문해 상호 협력 계획에 대한 논의를 시작한 뒤로 상호간의 협력 구조를 구체화시킨 결과로 향후 누겔을 비롯해 샤페론이 개발중인 피부과 관련 제품의 공동 업무를 진행할 예정이다.


◆셀트리온, EULAR서 악템라 바이오시밀러 임상 결과 발표


셀트리온이 '2024 유럽류마티스학회(EULAR)'에서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 치료제 악템라(ACTEMRA, 성분명 토실리주맙) 바이오시밀러 'CT-P47'의 임상 결과를 2건의 포스터 발표를 통해 공개했다고 14일 밝혔다. EULAR는 전 세계 전문가들이 모여 최신 임상 결과와 치료제 개발 동향 등 연구 정보를 공유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류마티스 질환 학회 중 하나다. 셀트리온은 이번 학회에서 RA 환자 471명을 대상으로 52주간 진행한 CT-P47 정맥주사(IV) 제형 글로벌 3상 임상시험 중 32주까지의 결과를 포스터로 발표했다. 임상 결과1차 유효성 평가 지표에서 오리지널 의약품과 CT-P47 투여군간 차이가 사전에 정의한 동등성 기준을 충족해 오리지널 의약품 대비 동등한 유효성을 확인했고 안전성·약동학적 특성에서도 유사성을 확인했다. 또 오리지널 제품에서 CT-P47로 교체 투여한 집단에서도 8주간 각 제품의 유지군들 대비 유사한 유효성·안전성·약동학적 특성을 확인했다.


◆HLB생명과학, 환경사업 확대


HLB생명과학이 환경사업 확장을 통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원을 확보하게 됐다고 14일 밝혔다. HLB생명과학은 자회사인 HLB에너지를 통해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폐기물 소각처리시설을 운영 중이다. 지난해 4월 해당 시설 증설허가가 나며 사업확장과 함께 수익원천도 다변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작년 12월 착공에 들어가 현재 증설공사가 한창이다. 내년 중 공사가 완료되면 전체 용량이 일일 90톤으로 크게 확대돼 소각 효율성이 높아진다. 특히 소각으로 확보된 막대한 열원을 통해 스팀을 생성 이를 통해 터빈을 돌려 전기를 생산하는 발전설비도 추가할 예정으로 자체 전기 생산에 따른 큰 폭의 비용 절감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인근에 위치한 CJ제일제당과 10년간 스팀 장기공급 계약도 체결해 HLB에너지는 기존의 매출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안정적인 수익원과 영업이익 실현도 기대할 수 있다. HLB에너지는 HLB생명과학의 100% 자회사로 이의 경우 HLB에너지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고스란히 HLB생명과학에 반영돼 재무구조가 상당부분 개선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유한양행, 전사 통합 ISO 45001) 인증


유한양행이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전 사업장에 대한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을 인증 받았다고 14일 밝혔다. ISO 45001은 사업장의 안전보건 리스크 파악과 안전보건 사고 예방 체계 구축 등을 위해 2018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 분야 국제 인증으로 국내에서도 중대재해처벌법 제정 등 안전보건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책임이 높아짐에 따라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는 경영시스템이다. 유한양행은 지난 2020년 오창공장 인증 취득을 시작으로 이번에 본사·중앙연구소·군포물류센터 등에 대한 인증을 추가로 취득함으로써 모든 사업장에 대한 체계적인 통합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


◆SK바사, 환절기 맞아 'SKY 심포지엄' 개최


SK바이오사이언스(SK바사)가 부산·인천·판교·광주 등 전국 주요 지역에서 일반 개원의들을 대상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의 대표 백신 및 관련 감염병에 대해 논의하는 SKY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감염병 및 백신 접종 현황에 대한 전국 각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개원의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매년 SKY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총 4차례에 걸쳐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소아·청소년들에 대한 예방접종 가이드라인의 최신 업데이트 내용과 감염병 관련 글로벌 트렌드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코로나19 엔데믹 선언 이후 독감 등 주요 호흡기 감염병의 발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지속적인 예방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최근 권고사항에 대한 지견을 나눴다. 이와 관련 국내 유일의 세포배양 방식 독감백신인 스카이셀플루의 사례 연구 발표를 통해 세포배양 방식의 특징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시지바이오, 브라질 국제의료기기전시회 'Hospitalar' 참가


시지바이오가 최근 개최된 브라질 상파울루 국제의료기기전시회(Hospitalar 2024)에 참가해 본격적인 중남미 의료기기 시장 진출 및 새로운 판로 개척에 나섰다고 14일 밝혔다. 브라질 상파울루 국제의료기기전시회는 중남미 최대 의료산업 전시회다. 시지바이오는 이번 전시회에서 ▲큐라시스2&큐라백(CURASYS2 & CURAVAC) ▲노보시스(NOVOSIS) ▲노보맥스(NOVOMAX) ▲엑센더(EXCENDER) ▲메디클로(MEDICLORE) 등 다양한 의료기기 제품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들은 각각 ▲음압 상처치료를 위한 창상피복재 ▲척추 유합술에 적용되는 골대체재 ▲생체활성 유리 세라믹 소재의 경추용 케이지 ▲척추 질환에 시술하는 차세대 높이확장형 케이지 ▲외과적 수술 시 사용하는 유착방지제 등으로 의료 현장에서 환자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혁신 의료기기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시지바이오는 브라질 시장 내 시지바이오의 선진화된 외과(Surgical) 제품을 최초로 선보이고 브라질의 대리점과 필러 및 척추(Spine) 제품 발주 계약을 체결했다.


◆동아제약, '노스카나겔' 신규 광고 온에어


동아제약 여드름흉터치료제 노스카나겔이 신규 브랜드 모델로 노정의를 발탁하고 신규 광고를 온에어 했다고 14일 밝혔다. 배우 노정의는 Z세대가 지닌 트렌디함과 밝고 건강한 이미지가 노스카나겔이 지닌 브랜드 이미지와 부합해 광고 모델로 선정됐다. 이번 광고는 여드름 흉터는 조기 치료가 중요한 점을 부각해 빨리 바르고 꾸준히 바를수록 좋다는 의미를 담아 노정의가 '빠를수록, 바를수록 노스카나겔'이라는 메시지를 광고를 통해 전달한다. 광고 영상은 디지털 매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노스카나겔은 지난해 패키지 리뉴얼과 착색개선 효능이 있는 비타민B3, 비타민E 성분을 추가해 제품의 구성력을 강화했다. 올해는 신규 모델 발탁과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통해 주요 소비층과의 접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동국제약, 프리미엄 치약 '윈플렉스' 스페셜 핑크 이벤트 진행


동국제약이 네이버 '동국제약 팜스토어' 공식몰에서 프리미엄 치약 '윈플렉스' 구매자 대상 스페셜 핑크 경품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이달 11일부터 7월7일까지 윈플렉스 구매만으로도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7월15일 추첨을 통해 동국제약 팜스토어 공지사항에서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당첨자에게는 경품으로 1등 다이슨 에어랩 핑크 에디션(1명), 2등은 마데카 프라임 프리즘 핑크 에디션과 콜라겐 앰플(5명), 3등은 샤넬 샹스 핑크 향수 50mL(10명), 마지막 4등은 칫솔, 혀클리너, 미니 치약으로 구성된 윈플렉스 핑크 스마일 굿즈 세트(100명)를 증정할 예정이다. 윈플렉스는 구강 관리에 특화된 덴탈 건강 치약으로, 잇몸 건강과 함께 구취·치태 제거 등 다양한 효능이 있어 종합 구강 관리 아이템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ETIZM) ▲몰약/라타니아/카모밀레틴크 ▲센텔라정량추출 ▲후박추출물 ▲토코페롤 등 생약성분과 비타민을 포함해 덴탈 건강에 도움이 되는 7가지 성분이 최적의 조합으로 구성돼 있다.


◆일동제약, 반려견용 안전성분 해충기피제 '와프와프' 출시


일동제약이 국내 최초로 'IR3535(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을 유효성분으로 한 반려동물용 해충기피제 '와프와프(WAFWAF)'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IR3535는 독일 머크社가 개발한 해충 접근 차단 물질로 세계보건기구(WHO)의 독성 분류상 가장 낮은 등급(Class U)으로 분류돼 있으며 미국 환경청에도 천연 유래 기피제 성분으로 등록돼 있다. 와프와프는 반려동물의 몸에 뿌려 모기와 진드기 등의 접근을 막는 스프레이 타입의 제품으로 해충 기피 효력은 물론 안전성과 관련한 임상 테스트 등을 거쳐 농림축산검역본부 허가를 취득한 동물용의약외품이다. 일동제약에 따르면, 호서대학교 바이오의과학연구센터에 의뢰한 연구 결과 와프와프 도포 시 모기 96.0%, 진드기 97.6%의 기피율을 보였으며 최대 4시간까지 기피 효력이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동제약은 쿠팡과 네이버쇼핑 등 온라인몰을 중심으로 신제품 와프와프 마케팅을 전개하고 향후 유통 채널을 지속적으로 확장해나간다는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증권 포럼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