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동전주' 버진 오빗이 폭락한 이유는?
심두보 기자
2023.03.28 09:00:21
유동성 겨울에 SPAC 상장 기업들은 위기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8일 09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출처 = 버짓 오빗 홈페이지

[딜사이트 심두보 기자] 무슨 일이지?


영국의 연쇄 창업가 리처드 브랜슨이 이끄는 버진 오빗이 벼랑 끝에 섰어요. 지난 1월 영국에서 최초로 인공위성을 쐈던 버진 오빗의 도전이 기술적 결함으로 실패한 뒤 이 기업의 주가는 수직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 현금이 바닥나면서 버진 오빗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무급 휴직 프로그램을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억만장자인 브랜슨은 더 이상 이 우주 스타트업에 자금을 투입하지 않고 있고요.


그래서?


2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우주 자문 회사 퀄티 애널리스틱(Quilty Analystics)의 케일럽 헨리 리서치 디렉터는 "버진 오빗은 가장 먼저 도미노처럼 무너진 기업"이라며 "앞으로 SPAC 기업들에게 더 힘든 시기가 올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2021년 12월 30일 버진 오빗은 SPAC인 NextGen Acquisition Corp. II과의 합병을 통해 나스닥에 상장한 바 있어요.

관련기사 more
버진 오빗, 결국 파산 신청했다 피 튀기는 전기차 경쟁, 리비안이 꺼내든 승부수는? 테슬라와 루시드에 비해 너무 떨어진 리비안, 지금이 기회인가? 버진 오빗 주가가 33% 급등한 이유는?

코로나19 발발 이후 시장에 유동성이 크게 풀리면서 SPAC 시장은 활기를 띠었어요. 수익을 내지 못하더라도 버진 오빗과 같이 멋진 청사진을 제시하는 기업들은 SPAC 합병 방식의 상장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죠. 그러나 유동성 겨울은 너무 빨리 찾아왔고, 수익성을 증명하지 못한 SPAC 상장 기업들은 추가 자금 조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요. 버진 오빗처럼 말이죠.


주가는 어때?


버진 오빗의 주가는 27일(현지시간) 33.03% 급락한 0.54달러로 정규 장을 마감했어요. 이 기업의 주가는 올해 들어서만 약 70% 하락했습니다. 리처드 브랜슨의 또 다른 우주 기업인 버진 갤럭틱의 주가는 올해 들어 16.33% 상승했습니다. 다만 이 기업의 주가 역시 최근 1년 동안 58.40%나 빠졌습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