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농협중앙회
지오릿에너지, 美 유타주 광업권 확보 유력
정동진 기자
2024.06.03 17:20:58
DLE 기술 기반 파일럿 플랜트 설치 완료…자회사 엑스트라릿 협업

[딜사이트 정동진 기자] 지오릿에너지가 세계에서 리튬 농도가 가장 높은 지열 염수인 미국 솔턴 호수(Salton Sea) 광물권을 확보에 이어, 세계 최대 염호인 미국 유타 주의 그레이트솔트 호(Great Salt Lake)에서도 광업권 확보 목적의 파일럿 플랜트 설치를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그레이트솔트 호의 광물 추출권을 보유한 A사는 지난 1월 직접리튬추출(DLE) 기술을 가지고 있는 10개 업체를 대상으로 1차 경쟁 입찰을 실시했다. 이후 3개월간의 기술 검토를 거쳐 지난 4월 말 지오릿에너지를 포함한 3개 업체를 1차 기업으로 선정했다.


지오릿에너지 관계자는 "선정된 3개 업체 가운데 2개 업체는 기존에 리튬 추출 기술 미비로 사업이 진행되지 못한 전력이 있다"며 "지오릿에너지가 경쟁 업체 중 유일하게 파일럿 플랜트 설치를 완료한 뒤 리튬 추출을 위한 마지막 점검을 하고 있는 만큼, 현재 유일한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오릿에너지는 관계사인 이스라엘 엑스트라릿이 개발한 이온 교환 방식의 흡착제를 파일럿 플랜트에 적용했다. 엑스트라릿은 개발한 흡착제를 사용해 사해에서 순도 95%의 탄산리튬 생산에 성공한 바 있는 기업이다.

관련기사 more
지오릿에너지, 순도 96.3% 탄산리튬 추출 성공 지오릿에너지, 美 리튬 염호 인근 광물권 확보 지오릿에너지, 사해 리튬 추출 테스트 완료 지오릿에너지, 국내 산업폐수 리튬 추출 신사업 진출

지오릿에너지 관계자는 "엑스트라릿의 최대주주로서 이번 유타주 광업권 확보 및 리튬 추출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다"며 "현재 엑스트라릿의 엔지니어들이 파일럿 플랜트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엑스트라릿은 이온교환법 DLE 기술의 핵심인 흡착제 관련 3개의 미국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며 "이 DLE 기술은 저농도의 염호에서 약 95%의 리튬 회수율 성과를 입증했다"고 강조했다.


지오릿에너지는 이번 파일럿 플랜트 설치로 보유한 DLE 기술의 우수성을 알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계 최대 염호로 평가받는 그레이트솔트 호 지역은 높은 마그네슘 함량으로 리튬 추출 상업화가 진행되는 곳이 거의 없으나, 엑스트라릿의 DLE 기술이 적용된 흡착제는 마그네슘의 영향을 거의 받지 않고 리튬 추출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에 지오릿에너지가 설치한 파일럿 플랜트가 성과를 보인다면, 광물 추출권을 가진 다른 기업들 과의 협업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오릿에너지 관계자는 "파일럿 플랜트를 통해 성공적인 리튬 추출을 확인하는 대로 해당 업체와 광업권 협력 관계를 맺고 본격적인 리튬 추출 사업을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VIP 3일 무료 체험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퓨쳐위즈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