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서정진 회장 "셀트리온제약 합병, 강행 안한다"
최광석 기자
2024.03.26 18:40:38
합병 전 주주 의견 청취 계획…추가 자사주 매입 가능성 열어둬
이 기사는 2024년 03월 26일 18시 4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화상으로 주총에 참여한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제공=셀트리온)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서정진 셀트리온 회장이 셀트리온제약과의 합병을 주주들의 뜻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셀트리온제약의 주가가 고평가돼 있다는 셀트리온 주주들의 요청을 수용한 것이다. 


셀트리온은 26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제33기 정기주주총회 및 주주간담회를 진행했다. 서 회장은 인플릭시맙 피하주사제형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 미국 영업을 위해 지난달 말 북미로 출장을 떠나 화상으로 주주들과 소통했다.


서 회장은 작년 10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 결정 이후 통합 셀트리온 출범 후 6개월 내 셀트리온제약도 합병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셀트리온 통합은 작년 12월28일 완료됐다.  


문제는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의 주가다. 이달 26일 셀트리온 종가는 18만6400원인데 반해 셀트리온제약은 11만2700원이다. 양사 규모 대비 주가 격차가 크지 않다. 실제 작년 셀트리온의 매출은 2조1764억원이었고 셀트리온제약은 3888억원이었다. 셀트리온이 셀트리온제약에 비해 4.6배가 규모가 크다. 이에 셀트리온 주주들 사이에선 셀트리온제약의 주가가 높아 합병 비율이 불리하게 책정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관련기사 more
서진석 의장, 외국인 투자 늘린 비결은 발로 뛰는 서정진 회장, '짐펜트라' 효자 등극할까 R&D에 화력 집중…중장기 성과 낸다 늘어난 재고부담, '짐펜트라' 성공에 달렸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과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도 주주들이 원해서 한 것이다. 셀트리온과 셀트리온제약의 합병도 때가 되면 양사 주주들에게 의견을 물을 것"이라며 "합병을 강행하지 않겠다. 셀트리온 주주들의 의견이 무시된 합병은 없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서 회장은 셀트리온홀딩스 나스닥 상장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앞서 서 회장은 올 1월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에 참석해 셀트리온홀딩스의 상장을 언급했다. 


그는 "셀트리온홀딩스를 국내에 상장하면 주주들이 또 갈라진다. 그래서 나스닥 상장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자금조달 보다는 나스닥에 상장하면 (100조원 규모의 글로벌 헬스케어)펀드 조성에 의미도 있을 것이다. 셀트리온과 시너지는 있을 수 있지만 당장 이뤄지는 일이 아니기 때문에 말을 아끼겠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서 회장은 주주가체 제고를 위해 추가 자사주 매입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회사가 자사주 매입에 현금 투입을 너무 많이 했다. 자사주 매입이 회사의 목표가 될 수는 없다"며 "다만 (공매도 등으로)시장이 왜곡돼 있다면 추가 매입을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공언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경력기자 채용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