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아주기업경영연구소, ICGN 가입
박성민 기자
2023.01.12 14:55:44
의결권 및 주주활동 자문기관으로서 책임의식 강화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아주기업연구소가 국제기업지배구조 네트워크(ICGN) 가입을 통해 주주활동 자문기관의 역할을 강화한다.


아주기업경영연구소는 ICGN에 가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연구소는 이번 ICGN 가입으로 글로벌 기업지배구조의 기준과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회원 간 정보 교류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ICGN은 기업지배구조 개선에 관한 정보 교류 및 연구를 위해 지난 1995년 설립된 국제 비영리기구다. 


아주기업경영연구소가 ICGN에 가입한 것은 주주활동 자문기관으로서 기관투자자에 대한 책임의식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다. 나아가 기업과 투자자가 책임을 공유해 기업가치를 개선하게 되면 경제 성장과 사회적 번영 등 건강한 기업활동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주기업경영연구소는 기관투자자 등 주주들이 의결권을 행사를 하는데 주주가치를 제고하는 방향으로 자문하기 위해 설립된 로펌업계 첫 '의결권 자문기관'이다. 

관련기사 more
"이사회 독립성 확보, 공시제도 개선해야" 아주기업경영연구소, UN PRI 가입 아주기업경영연구소,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아주기업경영연구소 관계자는 "약 50개국에서 600명 이상의 전문가가 회원으로 활동하는 ICGN은 기업 지배구조의 글로벌 기준 확립 및 개선을 위해 공동 연구 수행 등을 하고 있다"며 "연구소는 앞으로도 이니셔티브 가입에 적극적으로 나서 기관투자자가 건강한 사회와 환경에 영향을 주는 요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ICGN은 지배구조에 대한 연구뿐만 아니라 탄소중립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책 마련에도 힘을 쏟고 있다. 케리 워링(Kerrie Waring) ICGN 대표는 "지속가능 기업은 펜데믹과 기후변화를 맞아 그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며 "기업 거버넌스에 기후변화 대응책은 반드시 필요하며, 투자자와 이사회도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