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기타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전자 오른다" 서둘러 9조 베팅 外
딜사이트 편집국
2023.05.22 09:35:25
이 기사는 2023년 05월 22일 09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삼성전자 오른다" 서둘러 9조 베팅…돌아온 외국인 투자자 [한국경제]

올 들어 한국 증시에 들어온 해외 투자금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경기 둔화 전망 등으로 미국과 유럽 시장에서 빠져나온 글로벌 투자금이 반도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로 국내 시장에 몰려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19일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외국인 순매수액은 11조240억원으로 집계됐다. 1998년 관련 통계를 집계하기 시작한 뒤 사상 최대 규모다. 직전 최대 규모는 2015년으로 외국인은 당시 1월 초부터 5월 19일까지 유가증권시장에서 8조8997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상장사 5곳 중 1곳…버는 돈으로 이자 갚기도 어려워 [주요언론]

상장사 5곳 중 1곳은 버는 돈으로 이자 갚기도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이 코스닥, 코스피 상장사의 한계기업 비중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한국의 상장사 중 17.5%가 한계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2016년 9.3%이던 한계기업 비율이 최근 6년사이 8.2%포인트(p) 늘어났다. 한계기업은 3년 연속으로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을 말한다. 이자보상배율은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이다. 코스피와 코스닥 상장사를 나눠보면, 지난해 말 기준 코스피의 한계기업 비율은 11.5%였지만, 코스닥은 20.5%였다. 


KB자산운용, 싱가포르 사모펀드 무제한 운용 자격 얻어 [주요언론]

KB자산운용이 싱가포르에서 사모펀드를 무제한으로 운용할 수 있는 자격을 얻었다. 21일 KB자산운용에 따르면 KB운용 싱가포르 법인은 지난달 26일 싱가포르 금융통화청(MAS)에서 사모 자산운용업 라이선스인AI(Accredited Investors) LFMC를 취득했다. 싱가폴 자산운용업은 영업가능 고객범위, 총운용자산(AUM), 운용가능 펀드종류, 운용인력 기준에 따라 리테일LFMC, AI LFMC, RFMC 3가지 등급으로 구분한다. 이 중 KB자산운용이 취득한 AI LFMC는 AUM 규모, 개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사모펀드를 운용할 수 있는 등급이다. 


플라이강원 결국 기업회생 신청 [주요언론]

강원도 기반 플라이강원이 경영난에 빠져 기업회생을 신청하기로 했다. 업계에선 시작부터 무리한 사업계획으로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이 나온다. 2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플라이강원은 22일 법원에 기업회생을 신청할 방침이다. 경영난을 겪은 플라이강원의 부채 규모는 약 460억원으로, 임직원에게 지급되지 못해 밀린 급여만 약 52억원에 달한다. 플라이강원은 양양~제주 노선 운항 운영도 이달 20일부터 오는 6월 30일까지 중단한다. 플라이강원은 이미 일본 나리타, 대만 타이베이, 베트남 하노이·호치민, 필리핀 클락을 오가는 국제선 항공편도 결항을 확정했다.


KB·토스에 카카오 본격 참전… 금융권 알뜰폰 경쟁 '격화' [서울경제]

KB국민은행 계열의 'KB리브엠'이 정식 승인을 받고 비바리파블리카의 토스모바일이 0원 요금제를 내놓으면서 금융권 알뜰폰 업체들의 경쟁이 달아오르고 있다. 1금융권의 알뜰폰 시장 추가 진출 가능성이 언급되는 가운데 그간 잠잠하던 카카오 계열의 스테이지파이브(핀다이렉트)도 카카오페이와 합세해 본격적인 사업 확대에 나섰다. 21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스테이지파이브는 지난 15일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에 '통신·로밍' 메뉴를 열었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카카오톡에서 가입자 모집을 시작한 것이다. 


검찰, 김치코인 추적시스템 구축 착수 [머니투데이]

검찰이 국내 거래소에만 상장돼 있는 가상자산, 이른바 '김치코인'의 거래내역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가상자산 추적 시스템을 구축한다. 21일 머니투데이 취재를 종합하면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는 '가상자산 추적시스템' 사업성검토를 위한 컨설팅용역을 올 하반기 발주한다. 검찰은 용역 결과가 나오는 대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협의해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총 예산 규모는 10억원대로 알려졌다. 최근 김남국 의원의 수십억원 규모의 김치코인 거래 논란으로 추적시스템 개발이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한국통신학회 "ICT 패러다임 전환돼야 6G 선점" 삼성 '갤럭시Z 5'시리즈 실적·시장 두마리 토끼 사냥 반도체, 상승 이유 2가지 ASM, 국내 공장 증설...삼성·SK 요청에 화답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