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주식회사 엘지
아이에스동서, 이피캠텍과 리튬 재활용 기술 협약
최유나 기자
2023.05.10 18:45:18
전지급 탄산리튬 연구개발·생산 협력
아이에스티엠씨 권상구 대표(좌)와 이피캠텍 이성권 대표(우)가 MOU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아이에스동서)

[딜사이트 최유나 기자] 아이에스동서의 자회사 아이에스티엠씨(IS TMC)가 리튬 재활용 분야 기술 고도화를 위해 이차전지소재 생산 전문기업 이피캠텍과 기술개발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권상구 아이에스티엠씨 대표와 이성권 이피캠텍 대표 등은 이피캠텍 군산 2공장에 참석해 MOU를 체결했다. 아이에스티엠씨 측은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해 생산되는 탄산리튬을 전지급(순도 99.5%이상) 리튬으로 향상시키는 기술협력을 위해 MOU를 체결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MOU로 양사는 1단계로 전지급 탄산리튬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2단계로 고순도 탄산리튬 양산을 위한 생산 협력을 순차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아이에스티엠씨는 국내 최초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기업으로 오랜 기간 폐배터리와 양극재 스크랩 재활용으로 탄산리튬을 추출해 왔다. 주로 건설용 유리, 세라믹, 알루미늄 제조, 제철 공정 첨가제 등 공업용 탄산리튬을 판매해 왔다.

관련기사 more
IS동서, 비건설사업 매출 비중 18→24% '경영평가액 급증' IS동서, 37→23위 에스에프에이, K배터리로 수주잔고 1조 넘겨 아이에스동서, 지분 453억주 인선이엔티에 양도

최근 배터리 원재료에 대한 탈중국화와 미국, 유럽의 리사이클 원재료 의무 사용 등 규제가 강화되면서 재활용 원재료 수급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폐배터리 재활용을 통한 리튬 추출과 배터리 제조에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전지급 탄산리튬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아이에스티엠씨는 이러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리튬을 다루는 기술력이 뛰어난 국내 기업인 이피캠텍과 기술 개발에 협력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권상구 아이에스티엠씨 대표는 "재활용 전지급 탄산리튬 기술 개발을 위해 양사가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며 "연내 탄산리튬 생산량 증대를 위해 라인 증설을 추진해 국내에 원활한 재활용 탄산리튬을 공급하겠다"고 말했다.


이성권 이피캠텍 대표는 "아이에스티엠씨와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리튬 수급뿐만 아니라 고순도 탄산리튬을 통해 당사에서 생산되는 전해질의 핵심 원재료인 리튬염의 경쟁력도 올라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