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악화된 현금흐름
박성민 기자
2022.11.08 07:59:19
②2020년 이후 적자 이어온 탓…재무건전성은 양호
이 기사는 2022년 11월 04일 15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남양유업 사옥/사진=남양유업

[딜사이트 박성민 기자] 남양유업의 현금흐름 지표가 악화되고 있다. 수년 간 영업을 통해 돈을 벌기는 커녕 손해만 봤기 때문이다. 다만 유동성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보유 현금이 많은데다, 재무건전성 지표 전반이 양호한 까닭이다. 회사 측은 다소 시간이 걸리겠지만 건강기능식품(건기식) 사업의 확장을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킨다는 계획이다. 


남양유업의 올 상반기 연결기준 순영업활동현금흐름(NCF)은 마이너스(-) 249억원이다. 전년 상반기 -79억원 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영업을 통해 유입보다 빠져나간 돈이 더 늘어난 셈이다. 자사주 매입이나 인수합병(M&A)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총 영업활동현금흐름(OCF) 역시 1억원에서 1년 만에 -179억원으로 악화됐다. 아울러 잉여현금흐름(FCF)은 -285억원, 자체 조달 가능 현금 여력을 의미하는 내부순현금흐름(ICF)은 -249억원으로 같은 기간 각각 마이너스 흐름을 이어갔다.


이처럼 현금 창출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들이 저조한 이유는 이 회사가 줄곧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앞서 2020년 589억원, 2021년 528억원의 순적자를 냈고, 올 상반기 역시 278억원의 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순손실이 쌓인 결과 올 상반기 말 기준 이익잉여금은 2020년 대비 10%(8902억원→8015억원)나 감소하는 등 내부 곳간이 비어 가고 있다.


문제는 남양유업이 기존 우유·유제품 등 사업에서 수익성이 저조한 터라, 영업활동에 따른 현금 유입이 이뤄지기 쉽지 않은 점이다. 출산율 저하로 우유 소비층이 줄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저렴한 해외 제품이 유입되고 원자재 가격 마저 추가적으로 인상됐기 때문이다. 매출만 봐도 3년간 4757억원→4705억원→4690억원(상반기 기준)으로 감소세를 이어온 데다, 매출원가율은 같은 기간  80.3%→82.9%→84.5%로 상승, 원가부담이 심화됐다.

관련기사 more
재도약 방안은? 원가부담에 적자 '지속' 우유 안먹는데...가격만 오르네 재고 쌓인 매일유업, 우윳값 인상 딜레마

나아가 신성장 동력마저 부족하다. 2011년 건강한사람들(구 남양에프앤비), 2014년 백미당을 설립한 것 외에는 추가적인 사업 확장에 이렇다 할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단 것. 남양유업 역시 진행 중인 설비투자나 향후 구체적인 투자계획이 없다는 의견을 앞서 반기보고서에 내놓기도 했다.


다만 시장에선 재무건전성 지표가 우수하기 때문에 유동성 문제로 위기를 겪을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 부채비율의 경우 지난 6월말 기준 15.5%에 불과 했고, 유동비율 역시 495.6%로 통상 안정적이라 평가하는 수준(각각 250%, 100%)에서 한참 벗어나 있기 때문이다. 보유현금 역시 1019억원으로 전년 대비 20.2% 늘어났다.


남양유업은 성인 건기식 사업을 확장해 신성장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건강한사람들에 400억원의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이 자금으로 건기식 설비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와 OEM생산을 확대하면 수익성이 향상 될 것으로 전망 중이다.


이에 대해 남양유업 관계자는 "현재로서는 흑자 전환하는 것을 최우선 과제로 매진 하고 있다"며 "변화와 혁신이 필요한 시점인 만큼 회사는 기존 브랜드 경쟁력과 신성장동력 확보를 통해 실적 개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설비 투자와 시장 진입에 시간이 필요한 점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 외 신사업 투자는 심도 있게 검토 후 진행할 예정이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그룹별 회사채 발행금액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