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업비트 "불완전판매 막는 '징검다리' 역할"
원재연 기자
2022.08.16 08:25:18
①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 "시장 전선에서 투자자 보호로 신뢰 높일 것"
이 기사는 2022년 08월 12일 08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센터장 (사진=두나무)

[딜사이트 원재연 기자] "투자자 입장에서 금융투자는 금융 수익에 대한 약속을 사는 행위입니다. 자본시장에서는 증권신고서, 공시제도가 약속 이행 여부를 감시합니다. 가상자산 시장도 이제 이러한 제도적인 설계가 필요합니다."


금융소비자보호법(금소법)이 시행된 지 일년이 돼간다. 주로 펀드, 변핵보험에만 해당되던 '불완전판매' 범위를 넓힌 것이 골자다. 소비자가 금융상품에 대해 '잘 알 권리'를 보장하지 못할 경우 금융사들의 '손해배상 책임'도 커졌다. 


하지만 가상자산 소비자들은 아직 제도권의 보호 범주에 들어오지 못했다. 가장 최근 가상자산 시장은 '테라-루나' 사태로 시끄러웠다. 테라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구조적인 결함이 있었다는 작은 목소리가 있었다. 이러한 비판은 프로젝트가 완전히 붕괴되고 수많은 피해자가 생긴 뒤에야 그 작은 목소리가 주목받았다. 테라-루나라는 상품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투자자들의 권리는 보호받지 못한 것이다.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장(사진)은 팍스넷뉴스와 만나 "테라, 앵커프로토콜 백서를 보고 전문가들 조차 '이런 허점이 있다는 사실을 왜 이제 알았나'라는 말을 한다"며 "가상자산 투자자들도 금융시장의 구성주체임을 인식하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해야 하지만 현재 제도와 시장 상황에서는 쉽지 않다"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more
업비트, 디지털 자산 '한글 백서' 제공 外 실익 불투명한 한국 진출...과연? 빗썸에 눈독 들이는 이유는 '카뱅보다 빨리' 케이뱅크, 예적금 흡수 속도전

이 센터장은 가상자산 시장에서 이러한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고 '불완전판매'를 막는 역할을 가상자산 시장의 금융사인 거래소가 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그는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는 부정확한 정보가 넘치는 시장에서 투자자들이 올바른 정보를 얻는 데 도움이 되는 '징검다리'와 같은 존재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업비트는 지난해 12월 약 100억원을 투자해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를 설립했다. 시세조종 등 불공정거래를 모니터링과 투자자들을 위한 디지털자산 조사·연구, 가상자산 피해자 구제를 위한 '업비트 케어' 운영 등이 주 업무다.  


이 센터장은 지난해 7월 업비트에 합류했다. 정통 경제관료 출신인 그는 증권감독원을 거쳐 금융감독원 자본시장조사국 파생상품조사팀장, 핀테크현장지원자문역 부국장을 역임했다. 금융감독원 인력의 가상자산 거래소 이동으로는 최초다. 


금융시장 투자자 보호는 이 센터장이 지난 20년간 지속적으로 걸어온 길이다. 펀드상품의 '불완전 판매'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된 '미스터리 쇼퍼' 제도 또한 금감원 시절 그의 성과다. 


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는 이러한 그의 경험이 녹아들었다. 백서 분석부터 시작해 각국의 정책 동향, 급속도로 바뀌는 가상자산 시장의 현황 등을 일반 투자자들의 관점에서 해석해 전달한다. 


이 센터장은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볼 수 있는 익스플로러, 영문으로 된 백서들이 있어도 일반 투자자들이 이를 분석하기는 힘들다"라며 "투자자가 살펴야 하는 것, 살피지 못하고 있는 것, 그리고 우리가 대신 살펴줘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피해자 구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사기 피해자, 투자 손실을 본 투자자에게 법률 자문부터 심리 상담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는 "업비트 고객이 보이스피싱을 당해 당황스럽다고 하면 새벽이라도 택시라도 타고 오라고 한다"며 "시장의 최전선에서 하는 이러한 노력들이 업비트가 신뢰를 얻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센터장은 "올해는 큰 언덕이 될 것"이라고 시장의 전망을 전했다. 가상자산 시장이 '테라-루나'사태를 겪으며 각국 정부가 규제 논의와 정착에 속도를 붙였기 때문이다. 지난달 EU(유럽연합)은 가상자산 규제 기본법안(MiCA)을 2년 만에 합의했다. 뉴욕 금융감독청(NYDFS) 역시 지난 6월 스테이블코인 규제 방안을 발표했다. 


그는 "공통적으로 '암호자산, 디지털자산이란 무엇인가'라는 정의가 됐고, 깊은 논의가 시작됐다"며 "이러한 것 중 어떤 부분을 우리 제도에 녹여낼 수 있는지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