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LCC, 국내선 신설+증편으로 숨 쉰다
김현기 기자
2020.04.02 15:20:42
제주 중심으로 수요 살아나…위기 극복과는 무관
이 기사는 2020년 04월 02일 15시 2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제주국제공항. 한국공항공사 SNS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최악의 위기에 몰린 저비용항공사(LCC)들이 국내선 증편 등으로 그나마 숨을 쉬고 있다.


제주항공은 "오는 3일부터 25일까지 김포~부산 노선을 총 92차례 늘린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증편 운항을 통해 최대 1만7400여명이 항공기로 수도권에서 부산까지 이동하게 됐다. 제주항공은 이에 더해 지난 2006년 취항 시작 뒤 처음으로 여수항공에서 출발하는 여객편을 신설한다. 홈페이지엔 지난 달 말 이미 김포~여수, 제주~여수 등 두 노선에 대한 운임이 공지된 상태다. 대형항공사 대한항공이 여수 오가는 노선을 일시 폐쇄하면서 이 지역의 이동 편의 수요를 소화하기 위한 차원이다.


국제선을 전부 중단한 티웨이항공은 제주 노선에 에너지를 쏟고 있다. 오는 25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청주~제주 노선을 신설했기 때문이다. 청주공항과 제주공항에서 각각 매일 4편이 이륙하게 된다.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29일부터 대구~제주 노선을 기존 하루 2회에서 하루 6~7회로 늘렸다. 부산 김해공항을 허브로 삼는 에어부산도 부산~제주, 김포~제주 노선을 하루 1~2회씩 늘려 운항 중이다.


LCC들의 이 같은 조치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유행)' 선언 뒤 각국이 앞다퉈 공항을 봉쇄, 국제선 이동이 상당히 어려워진 상황 속에서 국내선으로 바뀐 이동 및 여행 수요를 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의 경우, 코로나19가 절정을 지나 하루 확진자 수가 100명 안팎으로 줄었기 때문에 주말을 중심으로 여행자들이 조심스럽게 늘어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한 항공사 관계자는 "김포~제주 노선의 경우, 하루 운항 편수를 절반 가까이 줄이기는 했으나, 주말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탑승률에서 큰 차이 없다. 정상 요금을 받고 있다"며 "다만 국내선을 늘린 것이 위기 극복에 도움까지 되는 상황은 아니다. 비행기를 공항에 전부 세워둘 수 없으니, 수요가 있을 때 기민하게 움직여보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다른 항공사 관계자는 "2월과 비교하면 3월 들어 제주 등 국내선을 이용하는 이들이 많이 나아진 것은 사실"이라며 "그러나 단체 관광객이 거의 없고, 여행을 장려할 분위기는 아니기 때문에 아직 멀었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