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4
엑세스바이오, 300억 규모 CB 만기…오버행 이슈 해소
최광석 기자
2024.12.10 16:37:30
콜옵션 권리 소멸…추가 재무부담 없어
엑세스바이오 미국 본사 전경(제공=엑세스바이오)

[딜사이트 최광석 기자] 엑세스바이오의 잠재적 매도물량(오버행) 이슈가 해소될 전망이다. 미전환 전환사채(CB)의 만기 도래로 추가로 주식이 늘어날 우려가 사라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엑세스바이오가 발행했던 300억원 규모의 CB 중 미전환사채 206억원의 만기일이 이날 도래했다. 만기일이 도래함에 따라 해당 사채는 소각될 예정이다. 


앞서 회사는 2021년 12월 메리츠증권을 대상으로 300억원 규모의 CB를 발행했다. 신규공장 매입 자금(200억원)과 원부자재 구매 및 신사업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운영비용(100억원)을 조달을 위한 CB 발행이었다.   


이듬해 12월 회사는 채권자와의 협의 등을 통해 해당 CB 물량 중 210억원을 만기전에 취득했다. 이후 제3자에게 해당 CB를 매입할 수 있는 매수선택권(콜옵션)을 부여했다. 나머지 90억원의 CB는 올해 8월 보통주 136만1985주로 전환됐다. 

관련기사 more

이후 매수선택권을 받은 제3자는 권리를 행사하지 않았고 결국 이달 10일 해당 CB의 만기가 도래했다. 만약 제3자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했다면 보통주 337만2626주가 추가로 유통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권리 행사 기간이 종료되며 오버행 이슈도 함께 사라진 셈이다. 


한 시장 관계자는 "CB로 인한 잠재적 매물 부담이 해소됨에 따라 주가 희석의 우려도 사라졌다"며 "앞서 미전환사채에 대한 상환도 완료했기에 이번 만기에 따른 추가적인 재무부담도 없다"고 평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스탁론 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