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인수합병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삼성증권
에이피알 "생산능력 확대·원천기술 선제적 개발 집중"
박기영 기자
2024.02.13 14:00:19
평택공장 상반기 완공 예정…신규 모델 지속 출시
이 기사는 2024년 02월 13일 13시 2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강병훈 에이피알 대표가 기자간담회에서 기업공개(IPO) 관련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박기영 기자)

[딜사이트 박기영 기자] "올해 상반기 평택 제2공장 신설에 따른 대규모 생산 능력 확보와 원천기술의 선제적 개발로 압도적인 기술 격차를 만들겠다."


강병훈 에이피알 대표는 13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상장 이후 미래 사업 비전과 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에이피알은 이달말 코스피 시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에이피알은 지난 2014년 설립 이후 지속적인 실적 성장을 이어왔다. 설립 초기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에이피알은 2018년 연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하며 시리즈 투자에 의존하지 않는 자생력을 갖췄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은 3718억원, 영업이익은 6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7.9%, 277.6% 증가했다. 에이피알 매출은 2014년부터 2022년까지 CAGR(연평균성장률)은 157.4%를 기록했다.


에이피알은 뷰티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프릴스킨, 포맨트, 글램디바이오, 패션브랜드 널디 등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뷰티 디바이스 브랜드 '메디큐브 에이지알(AGE-R)'의 가파른 성장은 에이피알을 뷰티 업계 내 게임체인저로 만들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21년 론칭한 에이지알은 지난해 기준 국내외 누적판매 168만대를 넘기며 글로벌 인기 상품으로 자리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출시 초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차세대 뷰티 디바이스 '부스터 프로'는국내에 이어 미국, 동남아시아 등 해외 진출을 앞두고 있다. 출시 2년 만에 국내 시장점유율(32%) 1위를 차지하며뷰티 업계 내 홈 뷰티 디바이스 대표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관련기사 more
에이피알, 공모가 25만원 확정…'밴드 상단 초과' '몸값 2兆' 넘보는 에이피알, 나홀로 주목한 이유 첫 '조 단위' 도전, 대어급 투심 가늠자 될까

에이피알은 뷰티 디바이스의원천 기술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23년 1월에는 뷰티 디바이스 전문 R&D 센터 'ADC'(APR Device Center)를 열었다. ADC에서는 의공학박사 신재우 대표를 필두로 연구개발 인력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까지70개에 달하는 특허 출원 및 등록을 달성했다. 올해 출시 예정인 혁신 홈 뷰티 디바이스를 비롯해 향후 헬스케어 분야 진출을 대비한 다양한 제품도 연구하고 있다.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 2024'에 참가해 세계인들 앞에서 새로운 제품과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또한 자체적인 제품 라인업 확충과 유연한 생산량 조절을 위한 자체 생산 시설 '에이피알 팩토리'도 선보였다. 지난해 7월 선보인 서울 금천구 제1공장과 올해 상반기 중 개소 예정인 경기도 평택 제2공장을 합치면 에이피알의 뷰티 디바이스 연간 CAPA는 수백만대에 달할 전망이다. 해당 공장은 라인별 독립성을 강화해 다품종 소량생산부터 소품종 대량생산까지 시장 환경 변화에 맞춰 능동적인 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다.


에이피알은 국내를 넘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자체적인 글로벌 유통망을 구축했다. 에이피알은 현재 미국과 일본, 중국 등 국가별 고른 매출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전체 자사몰 회원수 500만명 중 36%가 해외에서 차지할 만큼 해외비중이 높은 편이다. 에이피알의 지난해 3분기 해외누적 매출은 1387억원으로 3분기 누적 매출 대비 37.3%에 달한다.


에이피알은 글로벌 1위 뷰티테크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기존 글로벌 시장은 확대하고 향후 유럽과 동남아시아, 중동, 남미 등성장 잠재력이 큰 신규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현재 해외 7개국에서 판매되는 뷰티 디바이스의 판매처가 확대될수록 매출 상승 속도가 가팔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에이피알 총 공모 주식 수는 37만9000주이며 지난 2일부터 8일까지 기관 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했다. 이에 따른 총 공모 규모는 557억~756억원으로 예상 시가 총액은 1조1149억~1조5169억원이다. 오는 2월 14일부터 15일 이틀 간 일반 투자자를 대상으로 청약을 진행한다. 신한투자증권이 대표 주관을 맡았으며, 하나증권이 공동주관을 맡아 이달 말 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업종별 IPO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