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KB손보, 국민은행 결제성 계좌 홍보대행 나선다
박안나 기자
2023.05.15 08:00:24
콜센터 활용, 보험료 납부·카드대금 결제 은행계좌 변경 권유…추가 수익원 확보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2일 09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KB손해보험

[딜사이트 박안나 기자] KB손해보험이 '결제성 계좌 홍보대행' 업무를 부수업무로 신고했다. 부수업무 추가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12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KB손보는 6월1일부터 '결제성 계좌 지정 홍보대행'을 부수업무로 개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지난달 28일 금융감독원에 부수업무 신고서를 제출했다.


KB손보는 설계사 채널 및 콜센터 등을 활용해 사전에 홍보계약을 체결한 은행을 위한 결제성 계좌 유치 홍보대행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KB국민은행과 협력해 결제성 계좌 유치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KB손보의 설계사 및 콜센터 상담원은 신규고객과 기존고객을 대상으로 보험료 납부, 카드대금 결제 등에 사용되는 결제성 계좌를 KB국민은행 계좌로 등록 혹은 변경할 것을 권유한다. 고객이 이와 같은 권유에 응하게 되면 해당 KB손보는 계좌 1건당 사전에 약속된 수수료를 KB국민은행으로부터 수취한다. KB손보로서는 설계사 채널, 콜센터 등 기존 자원을 활용해 홍보대행을 수행하는 만큼 추가 비용은 발생하지 않지만 추가 수수료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관련기사 more
KB손보, 1분기 순익 25% 증가…'지주사 효자' KB손보, 빅5 중 홀로 역행…체력은 양호 김기환號 존재감 '쑥'…지주 이익기여 효자 김기환號, 2년 연속 순익 80% 성장 비결은?

KB손보는 앞서 2021년 11월 '보험료 결제 계좌 지정 홍보대행'업무를 부수업무로 신고한 바 있다. 당시에는 보험료 납부 계좌에 국한됐던 범위를 더욱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KB국민은행 역시 결제성 계좌를 확보해 영업 기반을 넓힐 수 있다. 결제성 계좌란 수시 입출금이 가능한 요구불예금, 저축성예금 등을 말한다. 급여계좌, 연금이체계좌, 가맹점결제계좌 등으로 사용된다. 일상생활에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은행으로서는 주거래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꼽힌다. 결제성 계좌 고객 수는 은행의 수익성 및 영업기반 등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 항목이다.


KB손보와 KB국민은행으로서는 계열사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윈윈(WIN-WIN)' 전략인 셈이다.


KB손보 관계자는 "아직 계획을 세우는 단계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다"며 "실제로 홍보대행이 이뤄질 경우 상담사들도 등록되는 계좌당 추가 수수료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