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전자 노조, 4.1% 임금 인상안 거부 운동 나서
김가영 기자
2023.05.12 16:06:00
① 연봉 사인 거부 촉구...파업 가능성 제시하기도
이 기사는 2023년 05월 12일 16시 0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가영 기자] 삼성전자의 임금협상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삼성전자 노조가 회사 측 임금 인상안에 반대하며 파업과 국제 불매운동까지 언급하는 등 연일 갈등이 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전국삼성전자노조(이하 노조)는 입장문을 통해 사 측의 일방적인 베이스업(기본임금 인상률) 2% 인상안에 대해 반대한다며 노조원들에게 연봉 사인 거부를 요청했다. 


노조 측은 "사측은 고정시간외수당을 17.7시간으로 축소해 지급하는 등 불이익 조항에 대해서 조합원 및 직원들이 동의한 사항이라고 주장할 수 있기 때문에 23년 연봉 사인을 거부하시길 요청드린다"라며 "노조의 경험으로 보아 해당 사인을 하지 않더라도 인상된 임금이 지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달 4.1% 수준의 임금인상안을 결정했다. 이 인상률은 기본 인상률 2%에 개인별 평균 성과 인상률 2.1%를 합한 수치다. 지난달 삼성전자가 직원 단체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결정했다. 이에 따라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엔지니어링, 삼성SDS 등 계열사 역시 4.1% 임금 인상을 확정하고 공지했다.

관련기사 more
이주형 삼성D 부사장, 'SID 2023' 공로상 수상자 선정 삼성디플 노사, 임단협 최종 합의 삼성 '비스포크 무풍 시스템에어컨 인피니트 라인' 출시 삼성,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 MOU

노조 측은 이와 같은 임금 인상안이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맞서고 있다. 노사협의회가 아닌 노조와 임금 합의를 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노조가 요구하는 것은 ▲경쟁사보다 높은 임금인상률(최소 6% 이상)이나 일시금 보상 ▲고정시간 외 수당 17.7시간 철회 ▲재충전 휴가 5일 ▲노조창립일 1일 등이다. 노조 측과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시 국제적 불매운동에 나서겠다는 으름장을 놓기도 했다. 특히 지난 4일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파업 가능성도 언급했다.


삼성전자 노조가 소속돼 있는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금속노련)의 김만재 위원장은 "교섭이 계속 결렬되면 금속연맹이 6월 말 7월 초 총파업 투쟁할 때 같이 결합하기로 했다"며 "6월 인더스트리얼 총회를 민주노총 금속노조와 같이 가는데 그때까지도 해결되지 않으면 불매운동까지 국제적으로 결의를 통해 할 생각이다"고 말했다. 만약 파업을 하게 된다면 1969년 창사 이후 첫 파업이 된다.


한편, 노조는 임급교섭에 힘을 싣기 위해 노조원을 1만명으로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노조의 집계에 따르면 노조원 수는 지난 8일 기준 전체 직원의 약 8%인 9803명이다. 삼성전자 최대 노조이긴 하지만 여전히 삼성전자 전체 노동자 입장을 대변할 만큼의 대표성은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한국투자증권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