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8000억 DMC 부지 '빛 좋은 개살구' 전락하나
김현진 기자
2023.03.24 08:39:10
서울시, 23일 상암DMC랜드마크 용지 매각 사업설명회 개최
기업 반응 '싸늘'…"수조원 사업…신청자격 갖춘 기업 몇 없어"
이 기사는 2023년 03월 23일 18시 0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23일 DMC첨단산업센터에서 진행된 상암DMC랜드마크용지 사업설명회. (제공=딜사이트)

[딜사이트 김현진 기자] 서울 상암DMC랜드마크용지가 매물로 나왔지만, 기업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부지 가격만 8000억원에 달하는 만큼 향후 추가될 사업비까지 고려하면 총사업비는 수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총사업비 규모가 큰 상황에서 서울시가 신청자격을 엄격하게 제한하면서 대부분 기업이 참여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23일 DMC첨단산업센터에서 상암DMC랜드마크용지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서울시 내에 대규모 부지가 매물로 나오면서 건설사뿐 아니라 시행사, 증권사 등이 대거 참가하며 설명회장은 인산인해를 이뤘다. 당초 준비한 책상과 의자가 부족할 만큼 인원이 몰렸다. 추가로 자리를 마련했지만, 이마저도 부족해 서서 설명회를 참관한 인원도 적지 않았다.


사업설명회에 많은 기업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서울에 위치한 대규모 부지가 매물로 나왔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시가 이번에 매각하는 상암DMC랜드마크용지는 서울시 마포구 '상암새천년신도시' 택지개발지구 내에 위치한다. F1, F2 2개의 필지로 구성돼 있고 면적 규모만 56만9925㎡에 달한다. 매각 예정가격은 8253억원(F1 6432억원·F2 1309억원)이다.


서울시는 상암DMC랜드마크용지를 2004년부터 매각하려 했으나 번번이 주인을 찾지 못했다. 해당 부지가 매물로 나온 것만 이번이 5번째다. 서울시는 성공적인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을 위해 유치업종도 대폭 확대했다. 미디어·엔터테인먼트(M&E), 정보통신기술(IT) 등 기존 DMC 유치업종 외에 증강현실, 블록체인 등 혁신성장 산업분야 업종도 입주할 수 있도록 했다.

관련기사 more
상암DMC 홍보관, 20년만에 철수…개발 본격화 상암DMC 랜드마크용지 매각, 연말 재공고 상암 DMC용지, 신청자 없어 결국 '유찰' '착공' 용산 유엔사부지, 브릿지 또 연장…배경은

서울시는 해당 부지에 DMC의 상징이 될 수 있는 대표적인 건축물을 건립한다는 방침이다. DMC의 미래지향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건축물이어야 하고 시각적 랜드마크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랜드마크 건축물에 걸맞은 높이도 실현한다. 서울시는 해당 부지를 공동건축할 경우 건축법상 초고층 건축물이어야 한다고 명시했다. 건축법 시행령 제2조 15호에 명시하는 초고층 건축물은 층수가 50층 이상이거나 높이가 200m 이상인 건축물을 말한다. 다만 건축물의 최고 높이 규정 중 '군 관련시설의 설치'에 따라 최고 층수에 대해서는 군부대와 별도 협의가 필요하다.


해당 부지 입찰에 참가를 희망하는 업체는 단독 또는 컨소시엄 형태로 신청할 수 있다. 컨소시엄 내에 건설사를 포함하는 경우 국토교통부가 공시하는 종합시공능력평가 10위 내 3개사까지만 포함할 수 있다.


다만 서울시가 사업신청 자격을 다소 엄격하게 제한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서울시는 계약조건에 대해 개인 또는 법인이 단독으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경우 매매계약 후 6개월 이내에 특수목적법인(SPC)를 설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문제는 이렇게 설립한 SPC의 초기 설립자본금을 총사업비의 10% 이상으로 해야 한다는 점이다. 부지가격 및 건축물 건축비를 고려할 경우 총사업비 규모가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SPC 초기 설립자본금 규모만 수천억원이다. 대부분의 기업이 참가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사업설명회에 참가한 한 기업 관계자는 "사업비 전체의 10%를 SPC 자본금으로 마련하는 건 불가능한 얘기"라며 "매출이 5조원, 10조원 되는 회사라도 자본금은 200억원, 300억원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굉장히 소수의 컨소시엄만 입찰이 가능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실제로 사업설명회가 끝나고 나가는 기업 관계자들은 '내용이 없다'는 등의 부정적인 언급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서울시는 안정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서라도 SPC 자본금 제한을 둘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해당 내용은 다양한 전문가들에게 자문을 받은 결과"라며 "SPC 자본금 제한 규정이 변경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