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스탁론-딜사이트씽크풀스탁론
JB금융, 사상 최대 실적에도 축배 못 드는 이유
한진리 기자
2026.02.13 08:00:15
은행 수익 기초체력 후퇴하며 부진…중장기 ROE 15% 목표 제동
이 기사는 2026년 02월 12일 09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한진리 기자] JB금융지주가 지난해 사상 최대 순이익을 실현했지만 성과를 자축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지점이 적지 않다. 실적 수치는 고점을 경신했지만 그룹 내 수익 구조의 핵심인 은행 부문의 이자이익 기초 체력은 급격히 악화된 모습을 보이면서다. 이로 인해 내실 없는 성장이라는 우려가 팽배해지면서 김기홍 JB금융 회장이 공언한 '중장기 자기자본이익률(ROE) 15%' 목표도 실현이 멀어지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JB금융의 지난해 그룹 당기순이익은 7104억원으로 전년대비 4.9%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제시한 연간 가이던스를 웃돌았을뿐더러 역대 기준으로도 최대 실적이다. 같은 기간 이자이익 역시 3.5% 증가한 2조449억원을 기록했다.


순익과 이자이익만 보면 회복 흐름이 이어진 것으로 보이지만 은행 수익 구조의 개선으로 보긴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NIM(순이자마진)이 하락세를 이어가면서다. 


지난해 JB금융의 은행 계열사 합산 NIM은 2.54%로 전년대비 0.15%p 하락했다. 분기별 흐름을 봐도 2023년 4분기 2.81%에서 2025년 3분기 2.52%까지 8분기 연속 하락 흐름이 이어졌다. 실제로 광주은행의 지난해 이자이익은 8287억원으로 전년대비 2.4% 감소했다. 장기간 누적된 은행 마진 침체 구조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러한 흐름은 JB금융이 제시한 중장기 가이던스와도 괴리를 부르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래픽=딜사이트 김민영 기자)

수익성 둔화와 맞물려 악화한 자산 건전성 지표 역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JB금융의 지난해 4분기 고정이하여신(NPL)비율은 1.23%로 3분기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1년 전 대비 상승 폭은 0.32%p에 달한다. NPL 규모는 6797억원으로 전년대비 44.9% 증가했으며 연체금액 또한 7622억원으로 31.9% 늘어났다. 

관련기사 more
JB금융 "은행 이자이익 기반 약화… NIM 반등으로 회복" JB우리캐피탈, 지난해 순익 2815억…"이자·유가증권이익 확대" JB금융, 질적 성장전략 성과…지난해 순익 사상 최대 연임 논란·당국 점검에…JB금융, 인사부터 손봤다

실적 방어에 가장 크게 기여한 JB우리캐피탈의 수익성 역시 지속성 측면에서는 의문이 제기된다. 2025년 순이익 2815억원을 기록하며 그룹 실적 개선에 큰 역할을 했지만 성과의 상당 부분이 본업이 아닌 시장 환경에 기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캐피탈 이익 증가를 이끈 것은 여신 확대보다는 유가증권 평가이익이다. 2025년 JB우리캐피탈의 유가증권 관련 이익은 1705억원으로 전년대비 273% 증가해 이자이익 증가세(12.8%)를 크게 웃돌았다. 주식과 채권시장의 우호적 환경이 실적의 핵심이 된 셈이다. 김 회장도 최근 컨퍼런스콜에서 "캐피탈 이익 가운데 유가증권 평가이익 비중이 상당해 주식시장 여건에 따라 변동성이 있다"며 이를 고려한 올해 가이던스로 2800억원으로 제시했다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JB금융이 제시한 ROE 15% 목표의 실현 가능성이 결국 은행 이자이익 회복 여부에 달려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 회장은 NIM 개선을 핵심 동력으로 강조했지만 이를 뒷받침할 구체적인 실행 수단에 대한 설명은 제한적인 수준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융권 관계자는 "외형 성장과 시장 환경이란 일회성 요인에 기대기보다 은행 본업의 수익성과 자산 건전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보다 현실적인 중장기 로드맵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딜사이트S 아카데미 오픈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CM 월별 조달규모 추이
Issue Today more